(사진=연합뉴스)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남양연구소를 찾는다. 지난 27일 입국한 조코위 대통령은 방한 일정 동안 국내 기업인들과의 간담회를 진행하지만 특정 기업을 직접 찾는 건 현대차가 유일하다.

28일 업계 등에 따르면 조코위 대통령은 전날 우리나라에 도착해 1박2일 동안 방한 일정을 소화한다. 첫 일정으로 이날 오전 8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한국·인도네시아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한다. 이 자리에는 현대차와 삼성·SK·LG·롯데그룹 등 10여 곳이 초청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조코위 대통령은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방문할 예정이다.
"인니 전기차 발전의 이정표"…현대차 대규모 투자 화답 차원
조코위 대통령이 사실상 하루뿐인 방한 일정에서 현대차 남양연구소를 콕 집어 찾는 이유는 현대차의 인도네시아 대규모 투자에 대한 화답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앞서 15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인도네시아 브카시에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지역 첫 완성차 생산공장을 구축한 바 있다. 여기에서는 현지 전략형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크레타와 전기차 아이오닉5가 생산 중이다.

조코위 대통령은 공장 준공식 당시에 참석해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과 아이오닉 5의 양산을 축하한다. 아이오닉 5는 인도네시아 전기차 발전의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었다.
지난 3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여섯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차
지난 3월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현대자동차 인도네시아 공장 준공식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에서 다섯번째)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여섯번째)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로서는 현대차의 현지 투자로 인해 고용 창출과 '전기차 산업 허브'라는 국가적 목표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인도네시아는 필리핀과 함께 전기차 배터리 핵심 원자재인 니켈 매장량이 풍부한 국가로 꼽힌다. 최근 일본 도요타도 전기차 생산을 위해 인도네시아에 향후 5년간 18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 또한 인도네시아에 투자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