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산업부,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늘린다
| 관리자 | 조회수 427

 민간충전사업자 대상 105억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국내 전기자동차 보급 확산에 발맞춰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보급 사업을 공모한다고 27일 밝혔다.


▲ 에스에스차저의 서리풀 EV급속충전스테이션./사진=SK네트웍스 제공
산업부는 충전인프라 구축 및 관련 서비스사업 육성을 위해 2017년부터 민간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급속충전기 설치 비용의 일부(50%이내)를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530대를 보급했다. 

이에 올해는 민간 전기차충전사업자를 대상으로 총 105억 원 규모의 국비를 지원해 충전용량 50KW 환산 기준 총 600대 이상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산업부는 보다 효과적인 충전기 보급 및 활용 촉진을 위해 전기차충전사업자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새 보급지원 이외에도 향후 전기차충전산업 관리 및 개선 방안을 공유하고 전기차충전산업 생태계 구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미 보급된 충전기 관리를 위해 한국에너지공단과 함께 정기적인 현장점검을 실시해 충전기 관리실태를 조사하고, 야간 및 휴일에도 충전사업자가 충전기 고장에 바로 대응할 수 있도록 불편신고접수창구를 하반기 중에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발생하는 사업자와 운전자 사이의 갈등에 대응하기 위해 표준약관 및 품질기준 등을 검토·제정해 충전사업자의 권리와 책임을 명시하고 전기차충전사업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운전자가 직접 충전하는 특성을 고려해 기존에 추진하던 교통약자 배려형 충전기 보급을 더욱 확대해 교통약자(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고, 최근 일부 전기차가 급속충전기를 장기간 이용해 발생하는 급속충전기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년도 지원 충전기부터 차량별 충전율(최대 80%) 및 이용시간(최대 50분)을 조정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오는 28일 사업을 공고하고 3월 2일부터 17일까지 16일간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를 통해 신청서류를 제출받는다. 이후 관련 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4월 중 지원대상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탄소 저감 및 친환경자동차 보급을 위해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라며 “민간 충전산업 생태계가 구축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