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신보, 현대자동차와 미래차 산업 활성화 지원 업무협약
| 관리자 | 조회수 103

 

대구 신용보증기금 본사 전경.[신용보증기금 제공]
대구 신용보증기금 본사 전경.


신용보증기금은 지난달 26일 현대자동차·기아와 함께 미래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국내 동반투자 금융지원 업무협약'과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수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미래차 전용 국내 공장 확충에 따라 동반 투자를 진행하거나,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수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력기업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먼저, ‘국내 동반투자 금융지원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250억을 신보에 특별출연한다. 신보는 5000억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그룹과 동반 투자를 진행하는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당 최대 300억원을 지원하며, ▷보증비율 90% ▷고정 보증료율 0.5% ▷은행권 금리 우대 등 혜택을 제공한다.

다음으로,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수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에 따라 현대자동차그룹은 110억을 신보에 특별출연한다. 신보는 1320억원의 공동프로젝트 보증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동 프로젝트 보증은 대기업과 협력기업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미래 혁신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평가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협력기업을 일괄 지원하는 보증상품이다. 신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2, 3차 협력기업을 대상으로 ▷보증비율 100% ▷고정 보증료율 0.8%의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또 2023년 8월 정부가 발표한 ‘수출금융 종합지원 방안'에 따라 은행 대출금리도 최대 1.5%포인트까지 인하된다.

신보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신보는 현대자동차그룹과의 상생 모델을 다양한 산업에 적용하고 대기업과의 협력관계를 확대해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과 우리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