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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크레타EV''알카자르' 통해 인도 시장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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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인도 시장 연간 판매 60만2111대...점유율 2위


현대자동차는 인도에 내년 초 첫 현지 생산 전기차 SUV 모델 '크레타 EV'를 출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앞서 지난달 출시한 현지 전략 SUV 알카자르의 부분변경 모델에 이어 현지 전략 SUV 라인업을 확장한다.

내년 1월 출시 예정인 크레타 EV는 지난 2015년 출시한 현대차의 첫 인도 전략 SUV인 크레타의 전기차 모델이다.알카자르 부분변경 모델은 새로워진 외관과 다양한 안전·편의 사양을 추가했다.

현대차는 현지 시장 상황과 인도 고객 수요를 공략한 현지 전략 SUV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크레타는 소형 SUV 차종으로 인도의 대가족 문화를 반영한 보다 넓은 후석 공간, 열악한 도로상황을 고려해 높인 최저 지상고, 실내 공기청정기를 탑재했다.

현대차는 크레타의 성공에 힘입어 지난 2021년 3열 SUV 알카자르, 2023년 엔트리 SUV 엑스터를 연달아 출시했다. 엑스터는 합리적인 가격과 표준 6개 에어백, 선루프 등 고객 선호 사양을 갖춰 출시 후 6개월만에 4만7000대 이상 판매됐으며, '2024 인도 올해의 차(ICOTY)'로 뽑혔다.

현대차는 다양한 SUV 라인업 2016년 연간 판매 50만대를 돌파했고, 지난해 60만2111대를 판매해 연간 최다 판매 기록을 세웠다. 그 결과 인도 자동차시장에서 14.6%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해 전체 브랜드 중 2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올해 인도 시장에서 60만5000대를 판매할 계획이며, 중추적 모빌리티 기업 위상을 공고히 하기 위해 100만대 생산체제·전동화 생태계 구축 등 2030 중장기 전략도 수립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이 직접 인도를 방문해 해외 지역에서는 최초로 타운홀 미팅을 갖고 현지 임직원들과 수평적이고 열린 소통을 통해 중장기 전략을 논의하기도 했다.


또한 인도 자동차 시장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GM으로부터 인도 마하라슈트라주에 위치한 푸네공장을 인수했다. 현대차는 푸네공장에 현대차의 스마트 제조 시스템을 적용해 20만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목표로 설비 개선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내년 하반기 푸네공장이 가동되면 82만4000대 생산 능력을 갖춘 첸나이공장과 함께 10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크레타 EV의 출시와 함께 인도 전기차 선점을 위한 전동화 사업도 본격화하며, 크레타 EV를 포함해 2030년까지 5개의 전기차 모델을 인도시장에 투입할 예정이다.

또한 전동화 생태계 구축을 위해 판매 2030년까지 전기차 충전소를 485개까지 확대하고, 기아와 함께 인도 배터리 전문기업인 엑사이드 에너지와 업무협약을 맺는 등 전용 전기차 모델에 현지 생산 배터리 탑재도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