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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때아닌 노사갈등 조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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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때아닌 노사갈등 조짐

현대·기아차 노사가 연말 때아닌 갈등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사상 최대실적에 따른 별도의 특별상여금을 요구하고 나섰고' 기아차 노조는 연구소 이전' 경차공장 설립 등 현안에 대해 회사측과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주 임시대의원대회를 통해 특별상여금 지급을 요구키로 결정한 데 이어 17일 열린 4분기 노사협의회에서 이를 거듭 확인하면서 경영진 압박에 나섰다. 노조는 르노삼성과 쌍용 등의 경우 올해 실적에 따라 각각 100% 이상과 이익의 30%를 상여금으로 지급키로 한 점을 들어 별도의 특별상여금을 요구하고 있다. 회사가 2년 연속 사상 최대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지난 7월 임금협상에서 노사가 합의한 상여금 380만원(상여금 300%+일시타결금 80만원) 외에 별도의 특별상여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대차 노조는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내년 2월 회사의 경영실적이 공식집계되는 때에 맞춰 강도 높은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내년 봄 임금단체협상까지 앞당길 수 있다는 자세다.

이에 대해 회사측은 “아직 노조로부터 공식적인 요구를 받은 바 없다 ”며 입장표명을 자제하고 있다.

기아차 노조도 최근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서산 경차공장 건설' 소하리 연구소의 남양 이전 프로젝트는 고용안전을 위협하고 기아를 현대의 하청기지화 시킨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기아차 측은 노조가 12월 특근을 거부하는 등 강경입장을 보이자 노사 동수가 참여하는 대책위를 구성해 최종방향을 합의키로 했지만 합의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따를 전망이다.

기아차는 또 최근 노사가 동수로 참여하는 고용안전위원회에서 고용과 직접관련 사항 외에 공장이전 및 통폐합' 고용 승계의무' 고용보장' 신기술' 신기계(자동화) 도입에 관한 사항 등 주요 경영현안까지 합의형식으로 처리키로 했다. 특히 고용안전위원회의 의결사항에 대해서는 ‘사전 합의없이 불이행 시 불이행으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불이행 측에 있다’고 강제성을 부과해 사실상의 공동경영기구로 격상시켰다. 이로써 기아차는 향후 주요 경영현안을 처리할 때마다 노조와의 합의를 거칠 수밖에 없어 사업추진에 상당한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홍길용 기자/kyhong@n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