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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경쟁력 확보하라] 현대자동차-글로벌경영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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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서울경제 2003년 1월27일 오후 2:04

[미래 경쟁력 확보하라] 현대자동차-글로벌경영 강화

美·中등 해외거점 가동 본격화
7년후엔 600만대 생산시설 구축
올 총5조2'300억투자 "공격경영"
투명·수익경영체제 정착도 주력
"이른 시일 내에 브랜드 가치를 선진 메이커 수준으로 끌어 올려 제값을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해외 생산거점을 본격 가동시켜 글로벌 경영을 강화해야 한다.

" 정몽구 회장의 신년사 화두처럼 현대자동차 그룹의 미래 경쟁력 확보 방안의 핵심은 "글로벌 경영"이다.



▲고부가 브랜드화 및 선진 시장 안착

▲품질 향상

▲해외 생산거점 가동 및 현지화 등을 통해 "2010년 세계 톱5 자동차 메이커"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현대차 그룹은 올 매출을 지난해보다 15.6%' 투자는 무려 65.5%나 늘려잡는 등 공격경영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 매출(56조4'000억원) 기준으로SK 그룹(54조원)을 누르고 재계 3위를 달성한 여세를 몰아 그 격차를 더벌리겠다는 속내다.

특히 현대ㆍ기아차는 미국ㆍ중국ㆍ인도 등 해외 현지공장 증설을 위한 시설투자를 강화' 글로벌 경영을 위한 발판을 마련키로했다.

◇글로벌 생산체제 초석 다져= 현대차 그룹은 당초 500만대 생산체제 구축 계획을 2년 앞당겨 2008년에 달성하고' 2010년에는 600만대 생산체제를구축키로 했다.

올해는 미국ㆍ중국ㆍ인도 등 해외 현지공장 증설을 위한시설 투자를 강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조기에 구축하기로 했다.

가장 힘을 쏟을 지역은 전세계 메이저 업체들의 경연장으로 떠오른 중국.

2010년까지 100만대 생산 체제를 갖출 방침이다.

현대차의 경우 현지 합작사인 베이징(北京)현대차에서 지난 연말 중국에서 쏘나타를 첫 생산한 데 이어 올해 3만대' 2005년 15만대' 2010년에는50만대까지 생산 규모를 늘릴 계획이다.

투자 규모도 2005년까지 4억3'000만 달러' 2010년까지 총 11억 달러로 확대키로 했다.

기아차도 지난 연말 현지브랜드인 "천리마(1'600cc급)" 양산에 이어 올해7월 1'300cc급 모델을 추가 투입' 올해 4만대를 판매할 방침이다.

중국 전체 승용차 시장과 중ㆍ소형 시장에서 각각 5%와 15%의 점유율로 단기간에"베스트셀러 카"에 진입시킨다는 것.

자동차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현지 앨라배마 공장에 총 10억 달러(1조3'000억원)를 투자' 연산 3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기로 했다.

현대차는 또인도 첸나이 공장의 생산 규모도 지난해 12만대에서 올해 15만대로 늘릴방침이다.

현대차 그룹 관계자는 "올해는 중국 사업이 본격화되는 등 "글로벌 톱5"를 달성하는 데 중대한 전환점이 되는 해"라며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글로벌 연구개발(R&D)' 현지화 등을 통해 지난 80년대 캐나다 부르몽에 진출했다 철수했던 아픔을 더 이상 반복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공격적 투자 나선다= 현대차 그룹은 올해 투자액을 현대차 2조6'000억원' 기아차 1조2'500억원 등 총 5조2'300억원으로 지난해(3조1'600억원)보다 무려 65.5%나 늘려 잡았다.

이는 국내 10대 그룹 중 가장 높은투자 증가율이다.

세계 경제의 침체' 이라크전 발발 가능성' 북핵 파문 등 국내외 경영 환경이 불투명하지만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미래 성장성 향상 등에 박차를가하겠다는 뜻이다.

현대차 그룹은 특히 재계 3위를 굳히고' 장자인 정몽구 회장이 앞장서 과거 현대가(家)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의지를 과시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은 이 같은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지난해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SK를 앞지른 데 이어 올해도 현대차 30조1'000억원' 기아차 16조7'000억원 등 총 65조 2'000억원을 달성할 방침이다.

현대차의 경우 올해 내수와 수출(반제품 제외)을 합쳐 내수 83만7'000대ㆍ수출 120만1'000대 등 지난해보다 10.0% 늘어난 총 203만8'000대를 판매키로 했다.

기아차도 내수 51만대ㆍ수출 57만7'000대 등 총 108만7'000대로 지난해보다 20.9% 늘릴 계획이다.

양사의 자동차 플랫폼 통합을 가속화시켜 매년 4~5개의 신차종을 개발하고 차종별 판매를 50% 늘리는 등 차종 운영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또 고수익 차종인 싼타페ㆍ쏘렌토ㆍ카니발ㆍ그랜저XG 등 레저용차량(RV)과 중대형 승용차의 판매 비율을 점차 높여 수익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허리띠 졸라매기"도 박차= 현대차 그룹은 불안정한 세계 경제의 변동과 이에 따른 원화절상 추세에 대비' 유동성 확보와 재무구조 개선활동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업계획서의 기준 환율(미 달러당 1'100원)을 극히 보수적으로 잡은 게 대표적인 사례.

현대차는 이에 따라 올해 경영 목표를

▲투명한 업무처리

▲상시 수익경영 체제 정착 ▦성숙된 노사관계 정립 등으로 잡는 등 안정 경영에 힘을기울이기로 했다.

정 회장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국민경제 성장의견인차 역할을 다하기 위해 회사와 임직원의 역량을 세계 일류 수준으로끌어 올려 글로벌 경영의 토대를 확실히 굳혀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최형욱기자 (choihuk@sed.co.kr)



[미래 경쟁력 확보하라] 현대자동차-브랜드이미지 높여라
세계시장 고객 만족도서
전체순위 여전히 하위권
스포츠 마케팅등 힘쓰고 고급차모델 개발도 적극
현대차 그룹의 가장 큰 약점은 해외에서 여전히 "싸구려"로 인식되는 브랜드 이미지다.

지난해 미국 시장 조사기관인 J.D.

파워의 고객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현대차는 세계 유수 선진자동차 메이커인 마쯔다' 닛산' 아우디' 포드' 미쯔비시' 폭스바겐 등을 제치고 2001년보다 4계단 뛰어올랐다.

하지만 전체순위는 조사 대상 37개 업체 중 25위로 여전히 하위에 머물렀다.

이 같은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현대차 그룹은 ▦스포츠 마케팅 강화 ▦서비스 품질 향상 ▦럭셔리 자동차 출시 등 브랜드 파워와 기업 이미지 확보에 힘을 기울일 방침이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해 한ㆍ일 월드컵 공식 후원사로 70억 달러 이상의 브랜드 홍보 효과를 본 데 이어 2006년에도 독일월드컵 후원사로 참여한다.

또 북미 시장에서 싼타페ㆍ뉴EF쏘나타 등 중형 승용차 및 고급 스포츠다목적차량(SUV) 후속모델을 집중 투입키로 하는 한편 서비스 품질을 올해말까지 일본 도요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특히 에쿠스 후속 모델을 도요타 렉서스와 같은 별도의 고급 브랜드로 키우는 작업을 2006년 이후 본격화할 방침이다.

기아차도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소형차 위주에서 탈피' 카니발Ⅱㆍ쏘렌토 등 고부가 차량 수출에 힘을 쏟기로 했다.

특히 3월 출시 예정인 "오피러스"를 국내 대형 승용차로는 처음으로 북미에 수출' 기아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올릴 계획이다.

이와함께 세계적 테니스 스타 안드레 애거시를 광고 모델로 기용하고' 최근 이형택 선수의 선전으로 국내에서도 관심을 끈 테니스 호주 오픈의 후원 기간을 5년 연장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에도 적극 투자할 방침이다.

기아차 광고 모델로 기용된 테니스 스타 안드레 애거시가 쏘렌토를 배경으로 광고를 찍고 있다.





[미래 경쟁력 확보하라] 현대자동차-품질도 글로벌 수준으로
"불량품 줄이자" 6시그마운동등 활발
"생산 규모로 "글로벌 톱 5"에 올라서는 것이 2010년이라면 품질 기준으로는 2005년까지 세계 5위권에 올려놓겠다.

" 정몽구 회장이 최근 내놓은 야심찬 계획이다.

정 회장은 "현대ㆍ기아차의품질이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선진 메이커와 격차가 크다"며 품질 향상과원가 절감 노력을 틈만 나면 강조하고 있다.

정 회장은 특히 공장을 수시로 방문하는 등 "현장을 가장 많이 찾는 경영인"으로 유명하다.

현대차 그룹은 차종의 운영 효율을 개선' 생산 능력을 수 년 내에 현재보다 25% 정도 높이기 위해 최고 경영진부터 협력업체 생산직 직원까지 품질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개발(R&D)ㆍ구매ㆍ생산ㆍ정비 등 각 부문별로도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 달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올 6월까지 "품질 월드컵"을 전개 중이다.

불량률을 제품 100만개 당 3~4개 수준으로 낮추는 "6시그마" 운동은 품질혁신의 대표적인 사례.

현대차는 첫해인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1'000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둔 데 이어 2004년까지 매년 1'000명 이상의 개선 전문가를 양성할방침이다.

기아차도 2004년까지 전사원의 10%인 2'500명의 개선 전문가를양성' 3'000건의 핵심개선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미국시장 초기 품질 지수"인 IQS 점수를 선진 메이커 수준으로 올리기로 했다.

해외 조사기관의 호평도 잇따르고 있다.

미국 J.D.

파워사가 현지 소비자들을 상대로 실시한 지난해 "신모델 품질평가"에 따르면 현대ㆍ기아차는 전년대비 각각 21%' 19% 높아져 품질 향상률 1위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는 지난 5년간 품질 향상률이 42%P에 달해이스즈(39%)' 미쓰비시(38%)' 다임러크라이슬러(27%)를 제쳤다.

현대차 아토스 생산 라인에서 직원이 마지막 점검을 하고 있다.

기아차직원들이 "리오" 차량 출고를 위해 흠집 여부 등을 마지막으로 꼼꼼히 점검하고 있다.

일단 사진 설명 두개를 넣었는데 사진 2개 설명이 뒤바뀌지않도록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