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전북도, 한국자동차연구원 등과 모빌리티산업 협력 '맞손'
| 관리자 | 조회수 324

 "국내외 선도 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빈틈없이 준비"

전북도-한국자동차연구원-자동차융합기술원은 25일 미래모빌리티산업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전북도는 25일 도청 회의실에서 전북도-한국자동차연구원-자동차융합기술원 간 미래모빌리티산업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미래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 인프라 구축 및 실증 ▲친환경차 주요 부품의 성능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및 검·인증 ▲기업의 미래차 전환 지원에 관한 업무 협력 등이다.

특히 친환경, 자율주행 등 국내·외 미래 모빌리티 산업구조 전환에 따른 전북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는 상황에서 도내 자동차 부품사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부품개발 지원사업 추진, 전문인력 양성, 시험평가 및 인증 등을 협업한다.

도는 현재 성장 초입기인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대응 방향에 따라 성공적 미래 모빌리티 전환이 판가름이 날 정도로 중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는 자율주행 원천기술 확보, 도심항공(UAM) 및 목적기반모빌리티(PBV) 관련 산업육성, 친환경차 핵심부품 국산화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의 미래 모빌리티 집중 육성 정책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과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도와 자동차융합기술원은 오는 24년도까지 국내 유일 자율주행 기능 및 성능검증에 이어 실증할 수 있는 연구시설, 중견·중소 기업이 전기차 관련 기술개발을 할 수 있는 협업공간, 미래 모빌리티 관련 기업 및 연구소 집적화 공간을 조성하는 테크센터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도는 이 같은 테크센터에서 도내 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미래모빌리티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전북도가 이번 업무협약으로 한국자동차연구원, 자동차융합기술원과 함께 미래차 전환에 속도를 내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역량을 강화해 전북을 명실상부한 국내외 선도 지역으로 발돋움할 수 있게 빈틈없이 준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