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 통신
우리사주조합 통신 5호
| 운영자 | 조회수 2,030
우리사주조합 7차 대의원대회 성황리에 마쳐

9월10일 울산공장 문화회관 대강당에서 진행된 우리사주조합 대의원대회가 전체 성원 135명 가운데 119명(88%)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 되었다.

1부 행사로 진행된 직선 1'2기 조합장 이' 취임식에는 현자노동조합 이헌구 위원장과 임원' 전천수 울산공장장' 윤여익 부공장장을 비롯 단위 공장장들이 모두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
서동식 전 조합장은 이임사에서 자주적 활동 기반을 다지던 중 임기를 다 해 아쉬움이 남는다며 2기의 분발을 당부했다.
하부영 신임 조합장은 취임사를 통해 우리사주조합의 대중적 관심과 참여도를 높이고 위상을 강화 하는 한편 노동조합과 유기적 관계 속에서 기업의 투명성 제고와 공정분배를 추구하고 조합원의 재산증식에 기여하는 우리사주조합을 이끌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회사를 대표해서 참석한 전천수 울산공장장은 기업의 발전과 종업원의 재산증식을 함께 고민하는 우리사주조합의 성숙된 모습을 기대했다.
노동조합의 이헌구 위원장은 격려사를 통해 우리사주조합과 노동조합의 상호 보완적 관계를 강조하면서 우리사주조합이 하루빨리 본 궤도에 올라 역할을 다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아자동차 우리사주조합 이병현 조합장은 연대사에서 “현대 기아 양사의 우리사주조합이 힘을 합한다면 우리나라의 우리사주운동에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지 않겠느냐”며 양 사주조합의 실질적인 연대를 강화해 나가자고 제의했다.

2부 본대회 성숙된 회의진행 돋보여

이' 취임식에 이어 진행된 본 대회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대의원들이 골고루 참석' 88%의 높은 참석률을 기록한 가운데 순조롭게 착착 진행되었다.회순을 변경하여 첫 순서로 진행 된 1기 사업보고와 감사보고는 대대에서 승인한 사업계획이나 예산이 없었기 때문에 보고 및 질의 응답으로 마쳤다.
이어진 2기 경과보고에서는 상반기 경영실적에 대한 몇 가지 문제점이 제기 되었으며' 회사의 계열사 투자현황과 함께 부채의 규모는 커졌지만 자본금을 늘려 부채비율을 낮춘 점 등이 집중 보고 되었다.


이성근 전 노조부위원장' 홍재관 전 서울지부장 감사로 선출

첫번째 안건인 회계감사 선출은 규약과 규정 절차대로 진행되어 이성근' 홍재관 두 후보가 당선되었다. 2명 선출에 2명이 입후보하여 찬반투표를 진행 한 결과 는 다음과 같다.

이사회 구성 완료
이사 선출은 규약의 개정취지 대로 특정 지역 편중을 막기 위하여 부문별로 진행 된 뒤 전체 대의원의 추인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 되었으며' 최종 당선 확정된 이사는 다음과 같다.

울산공장 판 매 정 비 본 사 남 양 전 주
손준배' 김동하 염순식 유영훈 권수덕 정순로 김홍민

한편' 대의원들은 아산공장에 충분한 공지가 안돼 후보출마 기회가 제한되었다는 점을 인정하여 향후 일정을 제대로 밟아 자체 선출되는 이사에 대해 소급 인정키로 결의했다.
따라서' 우리사주조합 이사회는 당연직 조합장을 포함' 이날 선출된 7명과 추후 선출되는 아산공장 이사를 포함. 모두 9명으로 구성되었다.

2002년 4개월분 사업계획' 예산안 원안대로 승인

8개항목(운영규정 제정' 규약개정' 홈페이지 개설' 각종 회의' 조직활동' 교육사업' 홍보
활동'정책활동 등)의 중점 사업계획이 수정 없이 원안 통과 되었으며' 수입부 35'586'517원과 이에 따른 지출부(적립금 포함) 역시 원안 통과 되었다.
이번에 통과 된 예산안은 조합비 공제가 시행되어야 한다는 전제 하에 수립 된 것이며' 아직까지 선례가 없었던 만큼 2002년 남은 4개월 집행을 통해 보완하여 2003년 예산을 구성하면 되므로 전장심의로(만장일치) 통과 되었다.

규약개정소위 이사회에서 겸임키로

관계법 제' 개정에 따라 규약 변경이 불가피 하고 특히 규약개정 자체가 조합원총회를 거치도록 변경되었기에 규약개정소위를 구성' 대의원대회 보고' 조합원총회 상정하는 순서로 진행하게 된다. 조합장은 11월 말까지 규약 개정이 될 수 있도록 추진 할 방침이다.

적립금 및 조합비 공제 관련 대책수립 건 이사회에 위임

이사회는 규약 및 관계법 등에 따라 노사동수로 구성되는 우리사주조합 운영위원회에서 회사와 협정서를 체결하는 역할이 있다.
대의원회는 이사회가 교섭력을 갖추고 활동에 임할 수 있도록 대의원대회 일부 권한을 위임하여 준 것이다. 따라서 아직 답보상태에 있는 조합비 공제 건과 적립금 관련은 이사회에서 대책을 수립하여 진행하게 된다.

기타토의에서 대의원 만장일치로 결의 모아

4공장 한인수 대의원의 발의로 상기 이사회 위임사항이 회사의 비 협조로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시 대의원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대의원 결의를 제의' 사안 발생시 행동을 통일하여 힘을 모을 것을 박수로 결의 하고 모든 일정을 마쳤다.
수고하신 대의원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대의원대회 결과를 조합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당부 드립니다.

■ 향후 업무일정

대의원대회에서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9월이전에 규약개정 초안을 작성하여 이사회를 소집하여 심의절차에 들어가고' 아산공장 이사선출' 홈페이지 구축' 경영분석 의뢰처 섭외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회사와 9월분 급여부터 조합비 공제관련 협의를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