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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초고속충전 더 편해진다…현대차 내년까지 500기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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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차 이피트 4년만 7배 늘려

타사 충전소 제휴↑…연말 26만기 확대현대차그룹은 초고속 충전 서비스 E-pit(이피트)를 내년까지 500기로 늘리기로 했다고 24일 밝혔다. 추가로 200기 이상을 더 늘린다.

앞서 이 회사는 2021년 4월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 6기씩 총 72기로 고속 충전 인프라를 갖추기 시작했다. 첫 설치 후 2년 가까이 지난 현재 54개소 286기로 늘었다. 여기에 앞으로 꾸준히 확대, 4년여 만에 7배 가까이 늘리기로 한 것이다.

최대출력 350㎾ 충전기가 있어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을 갖춘 아이오닉5를 배터리 충전량이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18분 정도 걸린다. 실외 충전소에는 건축물과 같이 캐노피를 설치, 눈이나 비가 와도 충전하기 편하다.

회사가 고객 사용 패턴을 파악해보니 이피트에서 쓰는 평균 충전 시간은 18.5분 정도였다. 충전에 오랜 시간을 할애하지 않아도 긴 거리를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문을 연 부산 금곡동 이피트. 이피트는 현대차그룹의 초고속 충전서비스 브랜드다.


현대차그룹은 이피트 외에 계열사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에서 초고속 충전기 3000기, 현대엔지니어링이 완속 충전기 2만대를 추가로 설치했다. 전기차 구매를 꺼리는 이유로 충전하기 쉽지 않다는 인식이 여전하다고 판단해서다.

국내 충전 인프라는 잘 갖춰진 축에 꼽힌다. 지난해 연말 기준 전기차 등록대수 56만5154대이며 충전기는 30만5309대 설치돼 있다. 충전기 당 전기차 수, 이른바 차충비는 1.85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여기에 정부가 충전시설 보조금을 지난해보다 40% 이상 늘린 3715억원으로 잡는 등 충전 인프라를 꾸준히 늘려나가고 있다. 현대차그룹 역시 이피트를 연중 24시간 모니터링하는 등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한다. 고장이 나도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충전중인 현대 전기 SUV 아이오닉5


휴지율(전체 24시간 가운데 고장으로 충전이 불가능한 시간)이 서비스 초기인 2022년 6% 수준에서 1년 6개월여 만에 3%대까지 낮췄다. 또 국제공인시험기관과 함께 품질인증센터를 구축하는 등 전기차 시장 인프라를 가꾸는 데 공을 들인다.

현대차·기아의 전기차 보유자가 이피트 외 다른 곳에서도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회사 측은 충전사업자와 제휴를 넓혀 나가고 있다. 지난해 12월 선보인 이피트 패스는 각종 제휴사 충전소에서 해당 업체의 회원자격으로 쓸 수 있도록 해준다. 이피트 패스는 제휴사 5곳의 충전소에서 총 7만2000기를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그룹은 올 하반기면 국내 전체 충전기의 85% 수준에 해당하는 26만기로 늘릴 계획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