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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 산별전환 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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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2003년 6월28일

현대차 노조 산별전환 부결

[머니투데이]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 이헌구)의 산별노조 전환이 무산됐다.
노조는 조합원을 상대로 실시한 산별전환 투표 개표결과 찬성률이 가결조건인 3분의 2를 넘지 못해 산별노조 전환이 부결됐다고 28일 밝혔다.

노조는 지난 26~27일 이틀간 총 조합원 3만9100명을 상대로 산별노조 전환 찬반투표를 실시' 개표한 결과 투표자 3만4846명(투표율 89.09%) 가운데 찬성 2만1625명(62.05%)' 반대 1만2959명(37.2%)' 무효 262명(0.75%)으로 나타나 가결조건인 투표자 3분의 2의 찬성을 얻지 못해 부결됐다.

국내 최대 단위노조인 현대차의 산별전환이 무산됨으로써 금속연맹이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사업장 노조의 산별 전환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작권자 ⓒ머니투데이(경제신문) >
김종수기자/js333@money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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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2003년 6월28일

"현대車 노조 산별전환 부결..의미는?"

[머니투데이]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산별전환이 부결됐다.
현대차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사상 최저의 찬성률로 가결된데 이어 28일 산별노조 전환투표가 부결됨에 따라 현대차를 비롯한 재계는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다.

특히 현대차 노조가 국내 최대 단위노조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날 결과는 향후 노동계의 ‘하투(夏鬪)’ 전선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 관계자는 “노동계 투쟁의 ‘태풍의 핵’이었던 현대차 노조가 자체 지지 기반을 확고히 하지 못함에 따라 새 정부 출범 이후 가속화된 노동계의 ‘힘 키우기’도 어느정도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이와함께 ‘현대차 결정’만을 예의주시하던 여타 대규모 사업장의 산별 전환도 순탄하지만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왜 부결됐나=국내 최대의 단위노조로서 현재의 ‘기업별 노조’체제에서도 충분한 협상력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산별노조 체제"로 전환' 조합원들에게 돌아올 몫이 얼마나 커질 것인가라는 현실론이 우세했다는 분석이다.

또 현장 조직내에 팽팽한 ‘노-노"간의 세력 갈등도 조합원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는데 성공하지 못한 요인이라는 게 회사 안팎의 시각이다.

특히 노조 집행부가 산별노조로 전환해야 한다면서도 실질적으로는 현대차와 조합원들에게 돌아올 이득에 대해선 충분한 설명이 부족' 조합원들의 공감을 얻지 못했다는 점도 산별노조 전환의 발목을 잡은 요인으로 지적됐다.

업계 관계자는 이와 관련' “최근 개별 기업은 상위단체인 민주노총이나 한국노총 등이 추진하는 거시적인 정책에 무관심하게 대응하는 추세”라며 “특히 노조의 중심축이 30대에서 40대로 이동하면서 임금 및 복지혜택' 작업환경 개선 등 실질적으로 자신에게 득이 되는 부분에만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임단협 조기 타결가능성 제기=노조는 이날 제2차 중앙쟁위대책위원회를 갖고 내주에도 공장 및 지부별 순환파업에 들어가는 등 부분파업을 지속하기로 했다.

그러나 파업 및 산별전환 찬반투표에서 잇따라 조합원들의 ‘세(勢) 결속’에 실패한 노조 집행부는 향후 협상전략과 파업일정 및 수위조절 등에 있어 동력이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오는 7월1일 제17차 임단협 협상을 가질 예정이어서 현대차의 올해 임단협이 노사 양쪽이 실리와 명분을 챙기는 수준에서 당초 예상보다 조기에 합의점을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 노동계의 전면에 서서 투쟁을 이끌어온 현대차 노조의 ‘세’가 약화될 경우 올 임단협 기간 노동계 전반의 투쟁 강도와 방향은 연쇄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번 투표결과로 인해 집행부가 파업강도를 현저히 낮출 것으로 기대되지는 않는다는 시각도 내놓고 있다.
입지가 약화된데다 연말 노조위원장 선거를 앞두고 있어 집행부가 위상을 만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것을 얻어내려 할 것이고 그럴경우 총파업 등 파업수위를 오히려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재계는 이와 관련' 현대차 노조의 투표결과가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상급 노동단체가 주도하는 강성 ‘정치투쟁’이 일선 조합원들의 외면으로 더 이상 지지를 얻을 수 없음을 반증하는 것이라며 일단 큰 고비를 넘겼다는 분위기다.

경영자총협회 관계자는 “노사관계는 기본적으로 기업내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기업내에서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교섭체계가 유지될 수 있게 된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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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수기자/js333@money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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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2003년 6월28일

현대차 노조' 산별전환 0.4% 근소차로 "부결"

[edaily 지영한기자] 민주노총 금속산업연맹 산하 최대 사업장인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산별전환 투표가 근소한 표차로 부결됐다. 재계는 내심 안도하고 금속노조를 중심으로 한 노동계에선 아쉬워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현대차(05380) 노동조합은 28일 조합원을 대상으로 금속노조의 산별전환 여부를 묻는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투표참여자의 3분의 2이상의 찬성표를 얻지 못해 산별전환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이번 투표에는 전체 조합원 3만9100명중 89.09%인 3만4846명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2만1625명(투표참석인원대비 62.05%)' 반대 1만2959명(37.20%)' 기권 4264명(10.91%)' 무효 262명(0.75%)을 기록했다.

개별노조가 산별노조로 전환하기 위해선 전체 조합원의 과반수 이상의 투표참여와 투표참여인원의 3분의 2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때문에 현대차 노조는 1610명(0.46%)의 근소한 표차로 산별전환이 무산됐다.

현대차 노조의 산별전환 투표는 27일 새벽에 시작돼 점심시간 무렵 마무리됐으나 더딘 개표과정을 보인 끝에 28일 새벽 4시에나 최종 결과가 집계됐다. 근소한 표차 만큼 매시간 집계시마다 노조의 희비가 엇갈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대차를 비롯해 대우정밀' 대우조선' 대우종합기계 등 금속산업연맹산하 개별 사업장들이 27일 산별전환 찬반투표를 벌인 결과 대우정밀'대우상용차'대우종합기계' 동양물산' 다이모스 등이 산별전환을 가결했다.

반면 현대차를 포함해 대우조선과 로템 조합원들은 산별전환 찬반투표를 부결시켰다. 금속산업연맹 산하 중소사업장들이 대거 금속노조로 전환한 반면 현대차와 대우조선 등 대표적인 대형 사업장들은 현체제를 고수한 셈.

이에 따라 산별전환을 결의한 대우상용차 대우정밀' 대우종합기계 등 금속연맹산하 개별 사업장 노조는 향후 금속노조로 전환하게 되며' 업체별 노조 집행부가 갖고 있던 교섭권도 금속노조로 위임되지만 현대차와 대우조선 노조는 현체제를 유지하게 된다.

금속산업연맹을 협의체로 하는 금속노조는 지난 3월말 현재 160개의 지회와 조합원 3만5480명을 거느리고 있다. 때문에 현재 금속노조 전체 조합원보다도 많은 3만9000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현대차 노조의 산별전환여부에 산업계의 이목이 집중돼왔다.

지영한기자/yhji@e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