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뉴스
대기업중심 노동운동 변화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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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제 2003년 6월29일 오후

대기업중심 노동운동 변화예고
현대車노조 산별전환 부결 파장

사이드 박스 민노총의 하투(여름투쟁) 핵심목표인 "산별노조의 조직력 강화 전 략"이 사실상 무산됐다.
민노총의 최대세력인 현대자동차 노조(조합원 3만8천여명)집행부가 전략적으 로 추진해온 산별전환(금속연맹노조 가입)이 현장 조합원들의 투표에 의해 거부 돼 버렸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향후 민노총과 민노총 계열 최대 노조인 현대자동차 노조의 변화가 불 가피해졌다.
이는 "하투"기류는 물론 향후 노동계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기폭제로 작용 할 전망이다.

현대차 노합원들의 산별전환 "비토"에는 2가지 배경이 깔려있다.
"민노총의 전위부대 역할을 하면서 정치적인 이슈에 매달리는 집행부에 식상 했다""현대차와 같은 풍족한 노조가 수많은 중소기업 노조들과 공동보조를 취해 봐야 현실적으로 득이 될게 없다" 노동전문가들은 현대차 사태를 계기로 앞으로 노동운동이 대기업노조 중심에서 중소기업과 비정규 하청 근로자 문제로 전략 초점을 옮길 것으로 전망하기도한다.

노조원들의 반란

지난87년 노조가 설립된 이후 조합원 3만8천명의 현대차 노 조는 자연스럽게 노동계를 대표하는 노조로 성장해왔다.

해마다 임단협기간만 되면 회사내부 사정과는 관계없이 노동계의 정치이슈를 내걸고 파업을 일으켜 민주노총 최대 핵심세력으로 군림해왔다.
노정 대리전의 리더를 자임하면서 월드컵때도 파업을 강행하는 면모를 보였다.

하지만 해마다 수천억원의 손실을 회사에 입히면서도 연말에는 1인당 1천만원에 서 2천여만원의 파업 상여금(?)을 타가는 노조의 이율배반적 행위에 대해 "귀족 노조"라는 따가운 여론의 시선이 고조됐고 조합원들 스스로도 깊은 자책과 반성 을 하기에 이르렀다.

올들어 현대차가 극심한 내수부진에 휩싸인 가운데도 여전히 노조가 정치이슈 를 노걸고 노정대리전에 나서면서 조합원들의 반감은 극에 달했다.
쟁의행위 찬반투표에서부터 제동을 걸었고 아예 산별전환투표는 부결시켜버리 는 노조설립사상 초유의 사태로 이어졌다.

현대차 노조의 변화

이번 투표결과를 놓고 일각에선 노노갈등의 표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비정규직 조직화등 사실상 조합원들의 권익과는 거리가 먼 정치이슈화와 릴레이 파업에 대해 조합원들이 염증을 느끼고 있는 것을 일찌기 의식한 일부 현장조 직에서 집행부를 흔들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올 하반기 위원장 선거가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가능한 일로 평가된다.

이헌구 노조위원장 스스로도 최근 쟁의행위 찬반투표결과에 대해 "조합원들의 "변화 바램"을 미리 헤아리고 대응히지 못한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인정했을 정도로 현장 조합원들은 민노총의 전위부대 역할을 하면서 정치이슈에 매달리는 집행부에 대한 "거부감"을 키워왔다.

이런측면에서 이번 부결사태는 현대차 노조가 강성에서 온건 노조로 전환하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이 경우 지난90년대 한국 조선업계의 최대 강성노조였다가 5년전부터 실리주의 노선으로 급선회한 현대중공업 노조(위원장 최윤석)가 대표적 모델이 될 것으 로 전망된다.

현대차 노조가 맹목적 명분에 매달리는 정치투쟁보다는 조합원들의 권익보호 와 회사발전을 공동으로 추구하는 실리주의 노선을 걷게될 경우 대기업 노조가 주도해온 민주노총의 위상에도 영향을 미쳐 노동계 판도가 다시 짜여질 가능성 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노동전문가들은 그동안 대기업 강성노조가 주도해온 노동운동을 하청 중소업 체와 비정규직들이 대신하는 "아래서 위"로 격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내다 봤다.
벌써부터 현대차 현대중공업 임단협에 사내하청 노동자들이 "비정규직 투쟁위원 회"를 결성해 노사 모두를 압박하고 있다.

현대차의 경우 최근 회사측이 일부 차량의 단종을 이유로 하청업체에 대한 계 약해지를 추진하고 있는데 대해 비정규직들이 집단반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어 노사 임단협의 새로운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울산=하인식기자'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