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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자동차 : 高품질로 "세계 톱5"도약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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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엔진 6시그마] "低효율·高비용" 뿌리까지 없애자
6시그마는 한국을 대표하는 경영혁신 활동이다. 지난 96년 LG전자 삼성SDI 등이 미국 GE사를 벤치마킹해 도입한 이후 제조업은 물론 전업종으로 급속히 확산돼왔다.
최근 한국능률협회가 3천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한국 산업의 6시그마 현황"에 따르면 조사대상 가운데 3백62개 업체가 6시그마를 도입' 경영혁신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시그마 운동이 국내에 도입돼 적용되고 있는 기간은 마침 우리 경제가 경제위기를 맞았다가 극복해 가는 과정과 중첩돼있다. 뉴밀레니엄을 맞는 기간이기도 했다.
경제위기를 극복해 새로운 천년 도약의 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6시그마가 기업을 비롯한 우리 경제주체들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지표로 뿌리내린 셈이다.
도입 기업을 업종별로 보면 전기·전자(1백21개사) 자동차(1백6개사) 화학·제약(30개사) 철강(15개사) 등 2백34개사가 제조업체이다. 금융을 포함한 서비스 분야 업체도 60개 업체나 된다.
통계에는 빠졌지만 철도청 서울도시철도공사 등이 이미 6시그마 운동을 활발히 벌이고 있고 우정사업본부 조달청 등도 도입을 검토하고 있어 공공부문에서도 급속히 확산될 것이 분명해보인다.
최근 활동을 마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도 정부 조직에 6시그마운동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져 공직사회에서도 "6시그마 붐"이 일어날 가능성도 높다.
6시그마 경영혁신활동이 기존의 다른 품질운동이나 경영혁신활동에 비해 이처럼 전파 속도가 빠른 것은 6시그마가 기존의 품질'경영혁신 운동을 집대성하고 총망라하고 있어서다.
전사적 품질관리(TQC)를 비롯 <>통계적 품질관리 <>무결점운동 <>프로세스혁신(BPR) <>고객만족(CS) <>지식경영 등 20세기 후반부에 유행했던 경영혁신운동들이 6시그마로 모두 통합됐다.
이런 이유로 6시그마는 특정 부서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사적 시각의 혁신도구로' 총체적 운동으로 활용되기 안성맞춤이었던 것이다.
전통적 품질관리는 생산현장에서 불량을 최소화하는 주된 목표였지만 6시그마는 회사내 전부문에서 불량이나 고객불만을 발생시키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차이가 있다.
재무개선 효과 등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도 6시그마가 빠른 속도로 퍼져가고 있는 또 다른이유다.
능률협회 조사에 따르면 매출액 대비 경영개선효과를 봤다고 응답한 업체 가운데 19%인 29개사 매출액 대비 5% 이상의 경영수지 개선효과가 있었다고 답했다. 매출 1조원 기업의 경우 5백억원 이상이 6시그마 혁신활동으로 "벌어들일 수" 있었던 셈이다.
2.5~5.0%의 개선효과를 올렸다는 업체는 11개사' 1.0~2.5%의 효과를 본 업체는 36개사 달했다.
한국경제신문이 지난해 4월말 기준으로 조사할 당시 LG 삼성 현대차 등 주요 13개 대기업이 6시그마운동을 통해 거둔 비용절감효과가 3조2천9백14억원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비용이 대부분 고품질 달성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인 것을 감안하면 그만큼 우리 기업들의 상품과 서비스의 질이 높아졌다는 증거인 셈이다.
강석진 KMA6시그마경영품질위원회 위원장(전 한국GE회장)은 "6시그마 프로그램은 한국의 모든 산업분야의 기업경쟁력을 최고의 수준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검증된 경영혁신 도구"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공공 부분에 이를 도입할 경우 엄청난 예산절감 효과를 단기간내에 이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손욱 삼성종합기술원장은 "대구지하철 사고에서 나타난 것과 같은 성장 우선주의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시스템의 혁신이 가장 중요하다"며 "기업 프로세스를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는 6시그마 활동을 원용해 국사시스템의 품질향상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권영설 경영전문기자 yskwon@hankyung.com


[혁신엔진 6시그마] 현대·기아자동차 : 6시그마 타고 美시장 질주
현대·기아차가 6시그마 경영혁신 덕분에 미국시장에서 승승장구 있다. 미국 JD파워가 지난해 하반기 초기품질지수(IQS)를 조사한 결과' 중형차 부문에서 현대차의 뉴EF쏘나타는 2위'SUV 부문에서 싼타페는 3위를 기록했다. GM' 포드' 폴크스바겐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업체 동급차종을 당당히 제치고 최상위권의 성적을 기록했다.
JD파워 IQS는 미국내 자동차구매자 4만~7만여명을 대상으로 차량 구입후 90일간 경험한 고장과 문제회수를 조사해 지수화한 것으로 낮을수록 좋다. 그만큼 IQS는 미국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돋구며 막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지난해 하반기 조사에서 뉴EF쏘나타는 1백22점을 획득해 동급차종 IQS 평균 1백37점을 훨씬 웃도는 품질력을 과시했다. 싼타페는 동급 IQS 평균 1백52점보다 월등한 1백33점을 얻었다.
현대차 품질본부 관계자는 "뉴EF쏘나타 개발 당시 성능이나 제품'컨셉트 등을 도요타의 캠리 수준으로 겨냥했었다"면서 "사상 처음으로 도요타 캠리(1백24점)보다 우수한 평가를 받아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6시그마가 세계 최고의 품질수준을 자랑하는 도요타 등 일본업체와 경쟁할 수 있는 강한 자신감을 얻도록 기폭제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기아차는 쏘렌토와 카니발을 히트시키고 있다. 쏘렌토는 미국 PBS방송이 주관하는 "2003년 모터위크 드라이버스 초이스 어워드(Motorweek driver"s Choice Award)"에서 "최우수 중형SUV"로 선정됐다. 카니발은 최근 미국 자동차 연감인 "더 카 북(The Car Book)"에서 미니밴부문 "최상의 선택 차"로 추천됐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


[혁신엔진 6시그마] 현대·기아자동차 : 高품질로 "세계 톱5"도약 목표
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 99년말 돌입한 6시그마 경영의 최종 목표는 2010년 "글로벌 톱5" 자동차메이커로 도약하는 것이다.
정몽구 회장은 "6시그마 경영은 불가능에 도전하는 새로운 경영기법"이라며 "특히 향후 예견되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방안"이라고 천명했다. "회사의 근원적 경쟁력인 품질이 확보되지 않고서는 글로벌 경쟁에서 탈락하고 만다"면서 "고품질을 통한 고객만족과 시장점유율 및 수익성 향상이 6시그마의 최우선 과제"라고 정 회장은 강조했다.
현대차가 지난 70년대부터 TQC(전사적 품질관리)' VE(가치공학)' TPM(전사적 예방 보전)' CR(원가절감) 운동 등 나름대로 품질개선 운동을 벌여왔으나 고객들의 품질요구 수준이 높아지면서 한계에 부딪쳤다는 얘기다.
현대·기아차는 이에 따라 지난 3년간 6시그마 경영혁신 운동에 매진해 왔다. 지난해에는 3천3백70명의 개선전문가(블랙벨트'그린벨트)를 양성했으며 4천3백60건의 품질향상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1천8백50억원에 달하는 비용도 절감했다.
또 마스터 블랙벨트를 양성해 개선전문가를 자체 양성하고 사업전략과 연계된 핵심테마 위주의 개선을 위해 문제은행제도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조기개선 효과파악이 어려운 자동차업종 특성을 고려해 프로젝트 개선후 6개월 경과시점에서 효과지속 여부를 검증하는 작업도 실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더 나아가 전체 협력회사와 연구부문으로도 6시그마 운동을 확산시키고 있다. 협력회사 품질보증 표준을 마련했으며 연구소 부문에는 DFSS(Design for Six Sigma) 활동을 적용하고 있다.
신차개발 단계에서부터 6시그마 개념을 도입한 차량 개발과 사무부문의 업무프로세스 개선 활동에 이르기까지 전사적으로 6시그마 경영혁신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성공적으로 정착시킨 6시그마 경영혁신 운동의 효과는 대외적인 신인도 상승과 판매신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01년 한국능률협회로부터 "6시그마경영 품질대상"을' 기아차는 지난해 한국표준협회로부터 "6시그마 혁신상"을 받았다.
더욱 주목할만한 부분은 세계 최대 자동차시장인 미국에서 판매가 크게 늘어나고 제품 신뢰도가 향상되고 있다는 것. 미국 최고의 자동차 소비자만족도 조사기관인 JD파워사 초기품질지수(IQS)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게 대표적인 사례다. 현대차는 지난해 상반기 현재 IQS점수가 1백56점으로 5년전에 비해 42%나 개선됐다. 기아차는 지난 2001년 상반기에 비해 55점이 향상돼 조사대상 자동차 메이커중 최고의 개선률을 기록했다.
미국 자동차전문 컨설팅사인 오토퍼시픽사가 해마다 5월에 발표하는 차량구매 만족도에서 현대차의 싼타페와 EF쏘나타는 중형 SUV부문과 중형차부문 각각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6시그마 경영혁신 활동을 통해 6천4백80건의 프로젝트를 수행' 2천7백70억원의 재무성과를 낼 계획이다.
그동안의 추진성과를 바탕으로 자동차 산업에 적합한 6시그마경영모델도 완성한다는 구상이다.
김홍열 기자 comeon@hankyung.com


[혁신엔진 6시그마] 포스코 : 車메이커 주문등 강판 생산라인 즉각반영
국내 자동차용 강판시장은 정확한 납기준수가 생명이다. 내년부터 국내 철강시장이 완전 개방되면 수입철강재의 국내유입이 늘어나 판매경쟁이 심화되고 자동차메이커들의 구매조건 개선요구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사와 공급망(supply chain)을 강화하는 것이 필수적인 생존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자동차 메이커의 생산계획을 주문에 즉시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는 것이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의 포인트.
포스코는 6시그마 기법을 채택'시장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도출해내는데 주력했다. 우선 고객사의 자동차 생산 계획과 차종별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 자동차용 강판의 소요량과 발주량을 산출하는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주문량이 결정되면 즉시 제작공장에 대한 주문서가 자동 작성돼 생산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소요및 발주 프로세스를 구성'자동차메이커의 생산계획 변동을 즉시 현장생산라인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자동차 생산 계획에 맞춰 일일단위로 출하계획을 짜고 주문 즉시24시간 안에 자동차 회사 창고에 입고시키도록 했다.
자동차메이커는 생산계획과 연동해 강판의 수급안정성을 확보하고 보유 재고를 최소화함으로써 재고비용이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 포스코로서도 자동차메이커와의 강력한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 자동차 강판시장을 방어할 수 있게 됐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의 관점에서 문제를 발굴하고 개선효과를 재무적 성과로 검증할 수 있는 6시그마 기법을 활용했기 때문이다.
문제정의-측정-분석-해결방안 도출-시행-검증 등 각 단계별로 시장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점검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자동차강판 판매실의 송병래 과장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6시그마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과거 경험위주의 개선활동이 얼마나 주먹구구식이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