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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비스토 단종 ‘당분간 없던 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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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비스토 단종 ‘당분간 없던 일로’

올해 말 유럽형 경차인 후속모델 ‘SA’(프로젝트명)와 바통터치를 하며 사라질 운명에 처했던 기아차 경차 비스토가 당분간 세상 빛을 더 보게 됐다. 기아차는 30일 "당초 올해말 비스토를 단종할 예정이었으나 일단 내년에도 계속 출시하기로 방침을 바꿨다"며 "언제까지 판매를 계속할지는 시장 수요 추이에 따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아차의 이같은 방침은 정부가 지난 26일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올 상반기안으로 관련 규정을 개정' 경차규격을 배기량의 경우 현행 800cc에서 1천cc로' 차폭은 1.5m에서 1.6m로 확대하되 2-4년의 유예기간을 두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기아차는 당초 비스토는 올해말로 생산을 중단하고 대신 안전성과 성능' 실내공간 규모를 향상시킨 배기량 1천cc급' 차폭 1.595m의 유럽형 경차인 ‘SA’를 내년 초출시' 내수와 수출을 통해 첫 해인 내년에 13만대 이상' 2004년부터는 15만대 이상으로 생산량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었다.

경차 규격 확대가 곧바로 시행될 것으로 내심 기대해온 기아차로서는 ‘SA’가 유예기간인 향후 2-4년 동안은 세금 감면 등 경차 대접을 제대로 받을 수 없어 내수기반을 보장받지 못할 위기에 처하자 당초 방침을 선회한 것.

이에 따라 기아차는 내년초 예정대로 ‘SA’를 내수시장에 내놓되 비스토도 계속 출시' 당분간은 ‘과도체제’로 가고 시장수요에 따라 점차 ‘SA’ 단독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유예기간 설정으로 한동안 ‘SA’가 경차도' 소형차도 아닌 ‘회색지대’에 놓이게 됐지만' 우선 비스토 생산을 계속해 경차 부문의 수요도 어느정도 유지하고 ‘SA’의 경우는 ‘예비 경차’ 수요를 이끌어내는 동시에 디젤엔진도 개발' 2005년 경유승용차 허용과 맞물려 디젤 ‘SA’ 특수를 살려간다는 전략이다.

비스토의 경우 기존처럼 현대차 울산공장에서 OEM(주문자상표부착) 방식으로' ‘SA’는 협력업체인 동희오토를 통해 각각 생산할 계획이어서 비스토와 ‘SA’를 동시에 생산하더라도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회사측은 보고 있다.

비스토는 지난 99년 4월 출시된 이후 지난달까지 내수 7만8천525대' 수출 25만1천65대 등 총 32만9천590대가 판매됐다.
<연합>


기아차' 차명만 바꿔 신차 출시 "논란"
김종수 기자 [머니투데이] 기아자동차(대표 김뇌명 사장)

가 "경유차 논란"을 빚었던 소형 미니밴 "카렌스Ⅱ(디젤)"를 단종시키고 후속 모델 "엑스트렉(X-TREK)"를 다음달 선보인다.
기아차 고위관계자는 28일 "카렌스Ⅱ 디젤차의 후속 모델로 내달초 본격 양산에 들어가는 소형 미니밴 차명을 "엑스트렉"으로 확정했다"며 "엑스트렉은 4월 중순께 내수시장에 첫선을 보일 예정이며 연내 수출할 계획도 잡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엑스트렉은 "험로주행이 가능한 특별한 차량"을 의미한다"면서 "환경부의 배출가스 인증 획득 등 런칭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마쳤다"고 덧붙였다.
엑스트렉은 2003년도 배출가스기준을 충족시킨 배기량 2000㏄급 디젤엔진과 모래밭 등 험로 탈출에 필요한 장치인 "LSD"를 기본사양으로 채택'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상 차량 분류도 "승용2"(경유 다목적차)를 충족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종전 "카렌스Ⅱ(디젤)"의 경우 일산화탄소나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등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이 "승용2" 기준에 비해 최고 50배나 높은 "승용1"(경유 승용차)로 분류됐다.
또 엑스트렉 엠블렘을 장착하고 루프렉과 투톤 컬러를 적용해 고급스러움과 스포티함을 강조하는 한편 후방경보장치와 4륜 ABS(미끄럼방지장치)를 탑재' 안정성을 개선한게 특징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엑스트렉은 LSD의 장착 등으로 차량의 전고가 높아지고 편의사양을 대폭 개선하는 등 큰폭의 모델변경을 단행한 만큼 새로운 다목적 디젤차의 탄생으로 봐야한다"며 "판매가격은 기존 "카렌스Ⅱ(디젤)"에 비해 소폭 오를 예정이나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6월 정부와 기아차'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경유차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위원회"는 기아차 카렌스Ⅱ(디젤)를 연말까지 생산한 뒤 그 이후 생산여부는 향후 결론을 내리기로 해 논란이 불거졌다.
환경부도 지난해말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의 어려움을 이유로 카렌스Ⅱ(디젤)의 생산 및 판매 중지를 권고했고' 이에 기아차는 올들어 카렌스Ⅱ(디젤) 생산을 전면 중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