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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청탁사절…구매혁신 강력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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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청탁사절…구매혁신 강력 추진

참여정부가 들어서면서 현대자동차그룹은 윤리경영에 내부 경영혁신의 모든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재 세계 7위 자동차기업집단에서 2010년까지 글로벌 톱5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완벽한 품질과 경영의 투명성이 보장돼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2003년부터 2008년까지의 참여정부 집권기간이 2010년 글로벌 톱5로의 도약 여부를 좌우하는 결정적 시기인 만큼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절체절명의 기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현대차가 최근 몇 년간 계속 강조하는 것은 무엇보다 ‘품질경영’이다. 2001년 현대차그룹 출범 이후 해마다 정몽구 회장의 신년사에서 단 한차례도 빠지지 않을 정도다.
올해 초에도 정 회장은 “현대기아차의 품질이 많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세계 정상의 수준에는 오르지 못했다”면서 “최고의 품질을 위해 더욱 노력해 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특히 올 초에는 아예 ‘윤리경영강령’을 선포' 협력업체로부터 부품 구매과정에서 청탁과 압력을 일절 배제하고' 대신 품질과 경쟁입찰원칙을 강력히 지켜가기로 했다.

지난해부터는 전자구매 시스템인 ‘바츠(VAAZ)’를 출범시켜 구매 과정에서 ‘인적 연결’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 하고 있다. 국내 단일 기업으로는 최대인 23조원을 구매하는 현대차그룹의 이 같은 구매혁신 노력은 향후 국내 제조업체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생산단계에 완벽성을 구현하기 위해 ‘6시그마’운동을 지속적으로 벌여 가고 있으며' 현대모비스와 함께 모듈화를 적극적으로 추진' 세계 최고 수준의 생산성과 품질경쟁력을 갖춰 나갈 방침이다.

‘투명경영’ 또한 중요하게 여기는 부문이다. 지난해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일찌감치 ‘정경분리’ 선언을 했던 현대차그룹은 정치나 권력으로부터 완전히 독립' 철저한 경영원칙에 의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해 가겠다고 공표했다.

회사 측은 특히 현재 전체 지분의 절반 이상이 외국인 소유인 만큼 털끝만큼의 불투명경영도 주가 폭락과 브랜드 이미지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경영 정보를 공개하고' 꾸준한 기업 설명활동으로 투자자들의 신뢰를 유지하는 한편' 내부의 경영 프로세스도 모두 글로벌스탠더드에 맞도록 바꿔 나갈 방침이다.
홍길용 기자/kyhong@ne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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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 근절만이 살길”업계' 비리와의 전쟁
올 들어 기업사회에 새로운 바람이 일고 있다. 바로 ‘부패와 비리의
근절’ 바람이다. 이제 웬만한 기업은 모두 감사위원회를 두고 전자구매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여기에는 물론 최고경영자(CEO)의 의지가 반영
되고 있으며 전 사원들의 참여로 이뤄지고 있다.
‘엔론 사태’ 등 미국 대기업들이 회계부정 사건으로 잇따라 파산한
뒤 이를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은 결과다. 새 정부가 기업정책의 핵
심 과제로 ‘투명성 제고’를 들고 나온 것도 이 같은 바람의 근원지이
기도 하다.
우선 감사위원회 도입 등을 통해 경영 투명성을 높이려는 기업들이 늘
고 있다. 이미 감사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도 독립성과 권한을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룹 구조조정본부를 폐지한 LG그룹은 통합지주회사인 ㈜LG에 ‘정도경
영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자회사 감사위원회의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 LG그룹 관계자는 “회장에게 보고하는 구조본과는 달리 이 팀은 각 사
의 이사회' 감사위원회에 보고를 하게 된다”며 “그 동안 하부조직이
없어 CEO 휘하에 머물렀던 감사위원회는 CEO에 대한 견제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지난 2월 감사위원회를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하기로 정관을
개정했다. 포스코는 감사위원회가 이미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돼 있으나
이를 명문화함으로써 투명 경영 체제를 더욱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
명했다.
풀무원은 지난 주주총회에서 임기 만료된 감사를 새로 선임하지 않고
사외이사 3명으로 구성된 감사위원회를 설치했다. KT도 민영화 이후 열
린 첫 주총에서 회사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에 1명인 상임감사
를 3명으로 구성된 감사위원회로 개편했다.
구매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전자구매 시스템을 도
입하는 등 구매비리 근절책 마련에 나서는 기업들도 증가하고 있다. 투
명성이 기업경쟁력과 직결되고 투자자들로부터 정당한 평가를 받는 지름
길이라는 인식 때문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최근 협력업체와의 거래에서 공개입찰과 전자입찰
제를 조기 정착시키겠다는 내용의 ‘윤리경영·투명경영’을 선언했다.
임직원 윤리실천강령과 협력업체 윤리강령을 강화하고 협력업체와 임직
원 및 고객들에게서 불공정거래를 인터넷으로 신고받는 ‘사이버 감사실
’과 ‘협력회사 소리함’도 활성화하기로 했다.
삼성그룹은 올해부터 직원들에게 상사의 직무유기나 부당한 지시를 보
고하도록 의무화했으며 부하직원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따를 경우 부
정행위로 간주하는 ‘부정 판단기준’을 신설했다. SK그룹은 구매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20여명으로 구성된 감사팀을 운영하고 있다. 감사팀은 구
매비리가 드러나면 중징계를 내리고 있다.
금호그룹은 지난해 말부터 협력업체 대표들에게 ‘윤리경영 동참 확약
서’에 서명토록 했다. 금호는 협력업체들이 납품과정에서 비리를 저질
렀을 경우 즉각 거래를 중단키로 했다. LG칼텍스정유는 ‘준법감시 프로
그램’을 도입하고 준법감시인에 부사장급을 선임했다.
박영서 기자/pys@n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