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뉴스
현대차그룹' EA도입 의미와 전망
| 운영자 | 조회수 2,381
IT > 디지털타임스 2003년 4월22일 오전 4:35

현대차그룹' EA도입 의미와 전망

기업 ITA확산 촉진작용 IT투자 효율성 확보 기대
현대차그룹의 이번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A) 추진은 정보기술아키텍처(ITA) 확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에도 금융권과 일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ITA 도입이 이뤄지긴 했지만' 대부분 상호운영성을 높이기 위한 시범 프로젝트 성격이 강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와 달리 현대차그룹이 이번에 추진하는 EA프로젝트는 그룹 내 전 계열사를 대상으로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관계사가 수직계열화 돼 있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A 추진배경〓현대차그룹은 최근 미국 앨라배마주에 연간 30만대 규모의 생산공장을 설립하는 등 해외 현지생산 체제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IT를 통한 업무의 시스템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EA의 수립이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 최근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 카내비게이션' 캐피털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어 각 사업별 IT투자의 방향과 우선 순위 등을 정할 구체적인 가이드 라인의 제시도 시급한 실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대규모의 IT투자가 필요한 시기인데' 투자가 필요한 기술과 운영원칙 등 골격을 미리 정해 놓지 않으면 투자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ITA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은 이미 수 년전 한국IBM에 의뢰'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를 수립한 경험을 갖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여기에다 테크니컬 아키텍처' 데이터 아키텍처' 비즈니스 아키텍처 등을 반영해 EA를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그룹은 각 계열사와 현대자동차와의 비즈니스 연계성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설정할 것인지를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금융ㆍ물류 등 계열사의 비즈니스를 전개하기로 할 경우 그룹의 IT전략도 매우 달라지기 때문이다.

◇국내 EA 도입현황〓 EA는 각 시스템간의 상호운용성과 보안성을 보장하기 위해 조직의 업무ㆍ정보ㆍ정보기술 등의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그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말한다.

초기에는 ITA란 용어로 쓰였으나 지난 2000년부터는 EA로 통용되고 있다.

미ㆍ일 등 선진국의 경우 국가단위 프로젝트에 EA적용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우리 정보통신부도 최근 공공부분에 ITA 적용을 의무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업에서는 통신과 금융권을 중심으로 ITA 도입이 활발하다.

SK텔레콤이 지난해 상반기 ITA를 도입했고' 국민ㆍ제일은행도 ITA를 기반으로 시스템을 구축했다.

공공분야에서는 국방부가 C4I사업을 추진하면서 ITA를 도입했고' 최근 서울시도 ITA기반 구축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 오는 9월 사업을 완료한다.

◇파급효과〓현대차그룹의 EA 추진은 비슷한 규모의 국내 기업들에게도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ITA나 EA없이 필요할 때마다 시스템 도입여부를 결정해왔다.

이 때문에 중복투자나 시스템 비연동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그 때문에 현대차그룹이 이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경우' 다른 기업에게도 EA가 빠르게 확산될 전망이다.

중앙대 김성근 교수는 "자동차처럼 대량 생산체제를 갖고 있는 기업의 경우 EA 도입으로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일 여지가 많다"며 "현대차그룹의 EA추진은 삼성전자나 LG전자 등 다른 제조업체의 EA 도입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인천신공항 등 IT의존도가 높은 공공기관의 EA도입에도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장윤옥기자


장윤옥 (ceres@d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