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뉴스
현대차-다임러 합작사업 노조에 협조 촉구-산자부
| 운영자 | 조회수 1,776
이데일리 2003년 6월3일

현대차-다임러 합작사업 노조에 협조 촉구-산자부

정부는 3일 현대자동차-다임러크라이슬러 상용차 합작법인 출범 지연과 관련' 현대차 노동조합이 인사와 경영 참여에 대해 과도한 요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노조에 지역균형발전과 일자리창출 차원에서 합작사업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홍기두 산업자원부 자본재산업국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대차가 상용부문을 분리 현물출자하고 다임러는 현물상당액인 4억유로(5억달러)를 출자' 지분 50%를 확보키로 지난 3월 계약했지만' 현대차 노조의 동의를 얻지못해 계약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홍국장은 노조가 올해 임단협 주도권 확보를 위해 합작사업에 대한 노사협상에서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면서 노조가 이사회 참여 요구와 함께 20%의 지분을 우리사주 조합에 넘겨줄 것을 요구하고 있어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또 사측도 노조측의 추가요구를 수용할 경우 합작이 무산되는 것은 물론 올해 임단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 노조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노사 양측은 지난 3월 12일 이후 10차례의 노사간 협의를 통해 67개 쟁점사항 가운데 40개 항목에는 합의했으나 노조의 경영참여 등 나머지 항목에는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함에 따라 협상은 일단 결렬된 상태다.

노사 양측은 58세까지 정년보장' 현대차 단협 및 노조 승계 등에 대해서는 합의를 도출했으나 이사회 참가' 매각 양도 자본철수시 노조와 합의 등 인사 경영 참여' 전적 위로금 300만원 지급' 고용안정기금 적립 문제 등에 대해서는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홍국장은 다임러에서 아직까지 계약파기를 알리는 최후 통첩을 해왔다는 통보는 받지 못했지만 이에 대한 책임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현대차가 물어야 하는 상황도 맞을 수 있다면서 특히 노조의 20% 지분 요구 등은 다임러에서 수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상용차가 생산될 경우 상당한 고용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현대차 노조가 합작사업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영환기자/blade@edaily.co.kr

=============================================================================

중앙일보 2003년 6월3일

"인사·경영 개입 문제"

현대차-다임러크라이슬러의 상용차 합작이 노사의 의견차이로 지연되고 있는데 대해 정부가 우려를 나타내면서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에 인사.경영상 과도한 요구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공식으로 밝혔다.

참여정부 들어 개별 사업장의 노사간 쟁점에 대해 정부가 직접 의견을 표시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특히 현대자동차가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형 사업장이라는 점에 비춰 앞으로 적지않은 파장이 예상된다.

산업자원부는 3일 현대차-다임러 상용차 합작 추진과 관련' "현대차 노사 간 협상이 결렬된 뒤 당초 출범 시기인 5월 말을 넘겨 다임러와의 상용차 합작이 지연되고 있어 우려된다"면서 "정부는 노조가 인사.경영에 과도한 요구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밝혔다.

산자부 고위 관계자는 "노동부도 우리와 같은 생각인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김진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도 최근 노조가 임금협상 등 외에 경영상의 문제에 과도하게 개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산자부는 이번 합작이 취약한 국내 상용차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계기며 전주와 전라북도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균형 발전에 필수적인 데다 4억유로에 이르는 다임러의 투자규모까지 감안할 때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합작은 2001년 7월 현대차와 다임러 사이에 상용차 엔진 합작법인인 DHTC를 출범시킨데 이어 2004년부터 전주공장에서 상용차 엔진을 양산하기 시작하고 2005년에 연간 10만대를 생산한다는 목표로 현대차가 전주공장을 현물출자하고 다임러는 4억유로 가량을 출자하는 사업이다.

현대차는 지난 2월 이사회에서 관련 영업양도와 현물출자 등을 결의한데 이어 노사가 3월 12일부터 10차례에 걸쳐 노사협의를 벌였지만 67개 쟁점 가운데 이사회 참가' 매각.양도.자본 철수시 노조와의 합의 등 인사 및 경영 참여와 전적 위로금 3백만원 지급 등 27개 쟁점에서 의견을 좁히지 못한 채 지난 4월 9일 협상이 결렬됐다.

김영훈 기자 filich@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