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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계약 10만9천 대 돌풍…현대차 '디 올 뉴 그랜저' 최초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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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저 해리티지 계승…첨단 신기술과 디테일 더해진 혁신적 모델"

[아이뉴스24 김종성 기자] "그랜저는 지난 36년간 한국의 역동적 현대사를 관통하며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성공과 프리미엄의 기준을 제시해 왔다. '디 올 뉴 그랜저'는 그랜저의 유산 위에 첨단 신기술과 하이테크 디테일을 더한 혁신적 모델로, 그랜저 스토리의 새로운 장을 열고자 한다."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1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 올 뉴 그랜저' 출시 행사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현대자동차]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은 14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디 올 뉴 그랜저' 출시 행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랜저는 지난 1986년 최고급 세단으로 출시된 현대차의 플래그십 세단이다. 7세대 모델 '디 올 뉴 그랜저'는 사전계약을 시작한 이후 10만9천 대의 계약이 이미 체결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는 '디 올 뉴 그랜저'가 과거로부터 이어져 온 헤리티지(유산)을 계승하면서 새로운 시대의 모빌리티로 전환되는 미래 가치를 담아 첨단 신기술과 하이테크 디테일로 혁신성을 더해 상품성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 1세대 '각 그랜저'의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미래지향적 디자인으로 재탄생

'디 올 뉴 그랜저'는 이전 모델 대비 45mm 길어진 5천35mm의 전장을 비롯해 휠베이스와 리어 오버행을 각각 10mm, 50mm를 늘려 가장 아름다운 비례를 갖추고 넉넉한 공간성을 확보했다.

전면부는 차별화된 고급감으로 플래그십 대형세단의 디자인 정체성과 웅장한 존재감이 강조된 것이 특징이다.

미래지향적 디자인의 '끊김없이 연결된 수평형 LED 램프(Seamless Horizon Lamp)'는 주간주행등(DRL)과 포지셔닝 램프, 방향지시등 기능이 통합된 단절감 없는 일체형 구조로 개발됐다. 고급스럽고 강건한 이미지의 파라메트릭 패턴 라디에이터 그릴과 조화를 이뤄 강력한 인상을 자아낸다.

측면부는 2천895mm에 달하는 동급 최장 휠베이스와 롱 후드의 완벽한 비례감을 선사한다. 특히 프레임리스 도어와 플러시 도어 핸들을 결합한 수평적 원라인의 사이드 바디로 우아한 대형세단의 기품을 발산한다.

후면부는 슬림한 라인의 리어 콤비램프와 함께 볼륨감이 강조된 디자인을 통해 전면부의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한껏 풍부하게 매듭짓는다.

실내 디자인은 인체공학 기반의 슬림화 디자인, 버튼 최적화 등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이고, 넓은 공간감의 군더더기 없는 고품격 감성 공간으로 연출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실내 전면의 12.3인치 대화면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일체형으로 통합한 디스플레이는 중앙 하단에 위치한 풀터치 10.25인치 대화면 통합 공조 콘트롤러와 조화를 이루며 하이테크한 이미지를 뽐낸다.

스티어링 휠로 이동한 컬럼타입 전자식 변속 레버는 변속 조작 방향과 구동 방향을 일치시켜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고, 이로 인해 여유로워진 콘솔부는 실내 공간 활용성을 높여준다.

1세대 그랜저의 향수를 담은 '원 스포크 스타일' 스티어링 휠은 중앙부 혼커버에 운전자의 차량 조작 및 음성인식과 연계 작동하는 4개의 LED 조명을 적용해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더해준다.

또 크래시패드 가니시부에 적용된 '인터랙티브 앰비언트 무드램프'는 드라이브모드, 음성인식, 웰컴∙굿바이 시퀀스 등 각 시나리오 별로 다양한 색을 발산해 마치 탑승객과 차가 항상 연결되어 있는 느낌을 더해주고 한층 여유로운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 외관 [사진=현대자동차]

 

◆ 정숙감과 승차감 업그레이드…첨단 기술로 안전성과 편의성 향상

'디 올 뉴 그랜저'는 정숙성과 승차감을 한층 업그레이드했다.

그랜저는 ▲노면 소음 저감 기술인 ANC-R(Active Noise Control-Road) ▲이중 접합 차음 유리 ▲도어 3중 실링 구조 ▲분리형 카페트 ▲흡음 타이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 & 릴렉션 컴포트 시트 ▲뒷좌석 리클라이닝 시트 & 통풍 시트 ▲뒷좌석 전동식 도어 커튼 ▲E-모션 드라이브(E-Motion Drive) 등 탑승객을 고려한 혁신 기술을 총망라했다.

그랜저는 차량에서 발생하는 노면 소음을 계측해 실시간으로 역위상의 음파를 생성해 노면 소음을 상쇄하는 ANC-R과 전 사양에 흡음타이어와 분리형 카페트를 적용해 주행 중 발생하는 투과음과 공명음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킨다.

또 프레임리스 도어 주변 윈드 노이즈를 차단해주는 3중 실링 구조를 적용하고, 오페라 글라스를 포함한 전 석에 이중 접합 차음 유리를 장착했으며, A필라에 위치한 픽스드 글라스(고정창) 두께를 6mm로 증대해 정숙성을 높였다.

전방 카메라 및 내비게이션을 통해 전방의 노면 정보를 미리 인지하고, 이에 적합한 서스펜션 제어를 통해 최적의 승차감을 제공하는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도 탑재했다.

이 외에도 스트레칭하는 듯한 효과를 주는 운전석 릴렉스 컴포트 시트는 복잡한 일상 속의 피로를 저감시켜주고, 원터치 스위치 작동만으로 최대 8도까지 눕혀지는 2열시트 리클라이닝 기능과 뒷좌석 전동식 도어 커튼을 동급 최초로 적용해 여유 있고 안락한 이동을 선사한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구동 모터를 활용해 주행 성능을 향상시키는 한 차원 진보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E-모션 드라이브'가 적용됐다.

E-모션 드라이브는 속도 방지턱 등 불규칙한 노면에서 부드러운 승차감을 제공하고 흔들림을 저감하는 'E-컴포트 드라이브(E-Comfort Drive)'와 급가속 및 코너링 등의 빠른 조향 상황에서 다이내믹하고 안정적인 운동 성능을 구현하는 'E-다이내믹 드라이브(E-Dynamic Drive)'로 이루어진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 인테리어 [사진=현대자동차]

 

그랜저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를 최초로 탑재하고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했다.

카페이와 연계해 세계 최초로 실물 하이패스 카드 없이 유료도로 통행료 결제가 가능한 'e 하이패스(hi-pass)'를 적용하고, 스마트폰처럼 화면 상단을 쓸어내려 사용자가 즐겨 찾는 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퀵 컨트롤'을 새롭게 추가했다.

현대차는 그랜저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적용 범위를 기존 핵심부품뿐만 아니라 주요 편의기능까지 대폭 확대했다. 이로써 고객은 서비스 거점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거나 업그레이드해 차량을 항상 최신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그랜저는 이를 포함해 ▲빌트인 캠 2 ▲디지털키 2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등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다채로운 첨단 기술들이 적용됐다.

그랜저에 최초로 적용된 빌트인 캠 2는 ▲초고화질 QHD 해상도 카메라를 탑재하고 ▲음성녹음 ▲대용량 외장 마이크로 SD 메모리 카드 지원 ▲블루링크 앱을 통한 손쉬운 영상 확인 ▲내장 와이파이(Wi-Fi)를 통한 스마트폰 영상 확인 등 다양한 기능들을 보강해 상품성을 강화했다.

디지털 키 2는 운전자가 스마트키 없이 스마트폰을 지니고 차량으로 다가서면 아웃사이드 도어핸들이 자동으로 돌출되며 탑승을 편리하게 도와주고, 시동도 걸 수 있다. 운전자 프로필과 연계한 맞춤형 설정도 가능하다.

또 지문 인증 시스템을 활용하면 사전 등록된 지문을 인증하는 것만으로도 출입부터 시동까지 가능하고, 카페이 전자결제도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디지털 키 2와 마찬가지로 운전자 프로필 연계도 지원한다.

보스(BOSE)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과 함께 적용된 '사운드 트루(Sound True)' 기술은 손실 압축된 저음질의 미디어 소스를 고음질로 변환 가능하다. 이와 함께 보스의 최신 서라운드 기술인 '센터포인트(Centerpoint) 360'은 진화된 사운드 튜닝 알고리즘인 PSR(Perceptual Sound Rendering)을 통해 실감 나는 사운드로 구현돼 보다 몰입감 있는 청취 경험을 제공한다.

 

◆ 판매 목표, 올해 1만1천 대·내년 11만9천 대…"효율적 생산·운영 통해 빠른 인도 노력"

그랜저는 ▲2.5리터 GDI 가솔린 ▲3.5리터 GDI 가솔린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3.5리터 LPG 등 4개 모델로 출시된다.

2.5리터 GDI 가솔린 모델(18인치 타이어 기준)은 최고출력 198마력, 최대토크 25.3kgf·m에 11.7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3.5리터 GDI 가솔린 모델(18인치 타이어 기준)은 최고출력 300마력, 최대 토크 36.6kgf·m의 넉넉한 힘을 발휘하면서도 10.4km/ℓ의 복합연비를 달성했다. 3.5리터 LPG 모델은 최고출력 240마력과 32.0kgf·m의 최대토크를 갖췄다.

그랜저에 적용된 가솔린 엔진은 속도와 분당 회전수(RPM)에 따라 간접분사(MPI) 또는 직접분사(GDI) 방식을 선택해 연료를 최적으로 분사해주고, 차량 운전 조건에 맞춰 냉각수온 최적화 제어를 해주는 통합 유량 제어 밸브 기술도 적용돼 최적화된 효율을 자랑한다.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 토크 27.0kgf·m와 함께 18.0km/ℓ의 복합연비를 갖췄다. 특히 출력과 토크, 연비가 각각 이전모델 대비 13.2%, 28.6%, 18.4%가 개선됐다.

그랜저는 이와 함께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은 최첨단 안전∙편의사양을 대거 탑재했다.

공조 시스템에 가시 광선과 광촉매 반응으로 살균 물질 생성과 유해가스 등 냄새 유발물질을 제거해주는 광촉매 모듈을 적용했으며, 프론트 콘솔 내부에 마스크나 키, 장갑 등의 유해균을 제거해주는 UV-C 살균 기능과 시트 및 도어트림, 콘솔 등 실내 주요 부위에 항균처리 소재를 적용하는 등 실내 위생 기능 강화로 탑승객을 배려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12V 배터리 방전 보호 작동 스위치를 트렁크 오픈 버튼에도 적용해 비상키 없이도 방전 보호 시스템을 해제하고 일시적으로 차량의 전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도록 했다.

12V 배터리 방전 위험 감지가 되면 전장 기능이 중단되는데, 이때 트렁크 오픈 버튼을 누르고 약 30초 이내에 스마트키로 도어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또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 2) ▲안전 하차 보조(SEA) ▲후측방 모니터(BVM)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전방·측방·후방 주차 거리 경고(PDW)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등 사용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하는 현대 스마트센스가 적용됐다.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 외관 [사진=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가 사전계약만 10만9천대에 달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차는 올해 1만1천 대, 내년 11만9천 대 판매를 목표로 효율적인 생산과 운영으로 고객에게 최대한 신차를 빨리 인도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김윤수 현대차 국내 마케팅 실장(상무)는 "'디 올 뉴 그랜저'는 이달 말부터 고객에게 차량을 인도할 예정이고,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차 인증을 완료하는 대로 출고를 진행할 것"이라며 "효율적인 생산과 운영을 통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차량을 고객에게 인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디 올 뉴 그랜저'는 자신의 영역에서 성공을 거두고 사회적 지휘가 있는 45-55세대뿐 아니라 성공적 미래를 만들어 가는 30-45세대에도 매력적인 차량"이라며 "새로운 30-45 고객은 물론 외산 브랜드를 고려하는 고객에게도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