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뉴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수소사회 대전환 지지..2045년 탄소중립 달성”
| 관리자 | 조회수 374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2차 총회 열려

현대차그룹, 수소생태계 추진 현황 비전 밝혀
2045년 탄소중립 달성사업, 중장기 추진중

“17개 회원사와 협업해 후세 위한 투자할 것”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4일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하 H2 서밋) 2차 총회에서 “현대차그룹은 수소 사회 대전환을 지지하고 있고, 2045년 탄소중립달성 사업을 중장기적으로 추진 중”이라며 “수소 생태계는 근시일 내 결과보다는 후세대를 위한 부분이기에 회원사간 투자를 꾸준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4일 서울 용산구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한 기업 대표자들이 회의를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현상 효성그룹 부회장,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이규호 코오롱모빌리티그룹 사장. 

 

 

‘H2 서밋’ 2차 총회는 국내 주요 기업 리더들이 모여 수소 경제 활성화를 논의하기 위해 설립한 민간 수소기업협의체다. 현대차그룹을 비롯해 SK그룹, 포스코그룹 등 17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총회에는 정의선 회장,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 정기선 HD현대 사장, 허세홍 GS칼텍스 대표 등이 함께 했다.

 

 

정 회장은 이날 현대차그룹이 수소전기차 개발과 더불어 통근버스, 하이넷 등 여러 기업과 함께 수소사업에 공동투자하며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북미에 수소트랙터를 공개하고 2025년 넥쏘 후속차를 출시할 예정”이라며 “비차량 부문으로는 현대로템에서도 선박, 발전과 관련된 것이 있고, 항공은 롤스로이스와 협력 관계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일찌감치 수소를 미래 먹거리로 선정한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액화수소 생산을 위해 SK와 협력해 액화수소충전소를 운영할 계획이다. 음식물 쓰레기 등을 수거하는 물류체계를 구축해서 음식물 쓰레기로부터 청정수소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수소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는 친환경적인 자원순환구축에도 나설 방침이다.


정 회장은 “자동차 라이프사이클 전반에서 탄소 배출을 대폭 저감하고, 대량의 청정 수소 생산이 가능한 그린수소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전통적인 철강 생산방식에서 석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 최소화하기 위해서 대량의 청정수소 및 재생에너지 활용할 것”이라고 공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