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뉴스
현대차가 8남매 아빠 직원에게 11인승 ‘스타리아’ 선물한 사연
| 관리자 | 조회수 350

 현대차 전주공장 직원 정기환 기술기사 인터뷰

8남매 아빠로 2015년 ‘인간극장’에도 출연했어
“출산·육아, 힘들지만 더 큰 가치 얻을 수 있어”
온 가족이 탈 수 있는 스타리아 -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에서 일하는 정기환(왼쪽 첫 번째) 기술기사와 그의 가족들이 9일 현대차 노사로부터 선물 받은 11인승 ‘스타리아’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다자녀 가정이라는 이유로 선물을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에요. 아이들을 키우면서 기존에 몰던 차를 파는 바람에 이동수단이 없었는데 마침 너무 잘됐죠.”

자녀 여덟을 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직원 정기환 기술기사는 9일 회사와 노조로부터 특별한 선물을 받았다. 온 가족이 함께 탈 수 있는 11인승 차량 ‘스타리아’였다. 정 기사는 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다자녀 가정은 국가 혜택에서도 소외돼 있는데, 회사에서 이렇게 큰 선물을 해주니 매우 기쁘다”며 소감을 전했다.

현대차의 대형 레저용차량(RV)인 스타리아는 트림에 따라 최대 11인승 모델까지 출시된다. 정 기사가 받은 것은 11인승으로, 여덟 자녀와 부부까지 10명이 한 번에 탑승할 수 있다. 게다가 스타리아는 정 기사가 일하는 전주공장에서 생산되는 차량이기도 하다.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일터에서 만들어진 차량을 선물 받은 셈이다. 정 기사 가족은 2015년 막내 회윤 군의 탄생을 계기로 한국방송(KBS) ‘인간극장’에도 출연했었다.


다자녀를 키우면서 고충은 없는지 묻자 정 기사는 “물론 힘들고 큰 희생이 필요하다”면서도 “그만큼 더 가치 있는 걸 얻을 수 있다”고 답했다. 그는 “힘들다고 되뇌는 것 대신 부부의 사랑을 더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면서 “그걸 보며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자라나고, 서로 의지할 수 있는 존재가 되는 법을 배운다”고 덧붙였다.

현대차 노사가 정 기사에게 마냥 뜬금없는 선물을 한 것은 아니다. 이날 현대차 노사로 구성된 ‘저출산·육아지원 전담팀(TFT)’은 정 기사가 일하는 전주공장을 찾아 간담회를 열었다. 정 기사 부부를 초청해 출산, 육아에 따른 고충과 함께 회사가 지원할 부분은 없는지 직접 듣기 위해서다.

현대차 노사는 앞서 한국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부상한 저출산 현상을 해결하고자 머리를 맞댔다. 현재 진행 중인 올해 단체교섭과는 별개로 TFT 활동을 통해 직원들의 생애주기를 파악하고 대응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결혼부터 임신, 출산, 육아, 취학까지 이어지는 과정에서 필요한 게 무엇인지 확인하고 적절한 제도를 수립하는 게 이들의 목표다. 이번 정 기사와의 간담회는 지난달 26일 꾸려진 TFT의 첫 번째 행보다.

현대차 노사는 다자녀 가정뿐만 아니라 앞으로 난임 등 출산에 어려움을 겪는 직원들과도 간담회를 열어 고충과 지원 방안을 청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