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대우차 中엔진공장' 3/4분기 내 GM에 매각 전망
| 운영자 | 조회수 1,669
연합뉴스 날 짜 2003.06.23

대우차 中엔진공장' 3/4분기 내 GM에 매각 전망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기자 = 대우자동차와 GM이 대우차의 중국 엔진공장 인수에 원칙적으로 합의' 중국 엔진 공장이 올 3/4분기 내에 GM에 매각될 전망이다.

GM의 대우차 인수 이후 옛 대우차 해외법인이 매각되는 것은 우크라이나 법인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지금까지 지연돼 온 나머지 해외법인의 정리 작업도 탄력을 받게 될 지 주목된다.

23일 업계와 채권단 등에 따르면 대우차는 중국 옌타이 엔진 공장과 관련' 지난해 말부터 GM 차이나와 매각 협상을 벌인 끝에 양측이 최근 인수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며 대금 지급 조건과 인력 문제 등 세부적 사안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차는 세부 조율이 끝나는 올 3.4분기내에 엔진공장을 GM에 매각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99년 대우차와 산둥성이 50대50 합작으로 준공한 중국 산둥성 옌타이시의 대우차 엔진공장은 연간 24만-30만대의 엔진 생산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산둥성 정부가 설립한 현지 차체 조립공장(YBC. Yantai Bodywork Corporation)에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공급해왔다.

이후 지난해말 GM 차이나가 YBC를 인수하면서 대우차가 갖고 있는 엔진공장 지분까지 추가로 확보하겠다는 의사를 전함에 따라 양측은 본격적인 협상을 벌여왔다.

이와 관련' 이종대 전 대우차 회장은 최근 "GM과의 중국 엔진공장 매각협상이 `종결됐다(terminated)"는 외신 보도가 있었으나 협상주체들의 벼랑끝 협상 전략 때문에 그렇게 비춰진 것"이라며 "GM이나 대우차나 (엔진공장을 상대에게 사고 파는게)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어 잘 마무리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GM대우차가 올 하반기부터 라세티와 마티즈를 KD(현지조립형 반제품) 방식으로 중국에 수출하는 가운데 GM이 대우차 엔진공장을 인수키로 함에 따라 GM대우차의 중국 공략도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대우차가 지난 98년 우크라이나 오토자즈(AvtoZAZ)와 합작설립한 연산 20만대 우크라이나 법인에 대해 갖고있던 지분은 지난해말 스위스 투자회사인 `허쉬 앤드 시에"사에 인수됐다.

대우차는 폴란드' 루마니아' 체코' 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인도' 이란' 이집트' 리비아' 베트남' 중국' 필리핀 등 11개국에 15곳의 해외생산법인(완성차 13곳' 부품 2곳' 총 연산 101만대)를 갖추고 있었으나 GM의 대우차 인수당시 인수된 해외생산법인은 베트남 법인이 유일하며 대부분 법인이 매각작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