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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승용차 2005년 시판 확정(언론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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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승용차 2005년 시판 확정
환경위' 허용 전제조건 제시

정부는 27일 청와대에서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경유승용차의 국내 판매를 2005년부터 허용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그렇지만 정부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 협의체인 경유차 환경위원회가 경유승용차 허용 전제조건으로 제시한 휘발유. 경유. LPG 상대가격 조정 문제를 2005년 중 논의하기로 미루는 등 당초 합의보다 후퇴해 시민단체 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는 경유승용차 배출허용기준을 유럽연합(EU) 수준으로 조정해 2006년부터 유로-4 차량을 판매하되 2005년에 국한해 유로-3 차량과 유로-4 차량의 병행 판매를 허용하기로 했다.
정부는 그러나 시장상황을 감안해야 한다는 점에서 경유차 환경위가 제시한 유로-3' 유로-4 차량의 50대 50 쿼터제를 받아들이지 않고 유로-4 차량에 부과되는 특별소비세를 50% 감면해 주기로 했다.
경유차 환경위는 지난달 14일 최종합의에서 2005년 유로-3와 유로-4 차량 판매에 50대 50이라는 쿼터제를 적용하거나' 매연저감장치(DPF)를 장착한 유로-3 차량을 유로-4차량과 동시 판매하기로 합의했었다.
정부는 또 에너지 상대가격 문제와 관련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수준으로 조정하되 경유승용차 판매 추이를 살펴가면서 2005년 중 검토하기로 결정' 경유차 환경위와 시민단체 등의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경유차 환경위는 에너지 상대가격을 100대 85대 50으로 조정하는 것을 전제조건으로 해 2005년 시판을 허용한다는 입장을 정했었다.
이에 대해 정부는 휘발유 차량이 경유 차량으로 급격하게 전이되거나 경유다목적차가 급증하는 것을 막기 위해 휘발유차와의 차액인 150만원에서 200만원을 특소세로 경유승용차와 경유다목적차에 중과하는 역인센티브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는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경유승용차 허용 방침이 최종 결정됨에 따라 제작차 배출허용기준이 포함된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을 오는 6월말까지 개정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사업장오염총량제 등으로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수도권대기질개선특별법 제정을 위해 다음달 중 관계부처와 전문가 시민단체' 업계 관계자로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법안의 내용과 시행시기 등을 연내 결정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현행 430ppm인 경유의 황 함량을 유로-4 차량이 본격 시판되는 2006년부터 30ppm으로 낮추는 것은 물론 CNG. LPG 차량과 전기자동차' 전기하이브리드차 등 무·저공해차의 개발·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세제를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결정은 지난달 14일 경유차 환경위가 경유차 문제 전반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낸 후 관계부처 실무협의와 경제장관간담회 등을 거쳐 최종 도출됐다.
(서울/연합뉴스)



[경유차 정책 확정] 현대·기아車 "느긋" GM대우 "반발"

정부의 경유차 정책이 확정되자 업계의 반응도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현대ㆍ기아차는 "예견된 수순"이라며 여유로운 반면' GM대우 등은 정부의 경차 규격 확대 움직임과 맞물려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 와중에도 업체들은 경유차 개발계획을 서두르고 있어 시장 선점을 겨냥한 격전이 예고되고 있다.
◆ 양분화한 반응= 현대ㆍ기아차는 2004년 조기 도입이 되지 않아 아쉽다면서도 국제기준에 맞추게 돼 수출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환영했다. 다만 경유차로의 급격한 수요 전이를 막기 위해 중과세 방침을 밝힌 것에 떨떠름한 표정이다.
GM대우는 특정 업체만의 이익을 위한 정책이라고 반발' 회사의 명운까지 해칠 수 있다는 판단아래 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GM대우는 특히 경차 확대 움직임과 맞물려 GM의 부평공장 조기 인수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르노삼성 등도 업체들의 비합리적인 중복투자를 유발할 것이라며 반발했다.
◆시장 선점위한 개발 박차= 현대차는 2005년 유럽수출 차량을 국내 판매하되' 판매차량이 1'500CC에 불과해 추가 개발을 추진중이다.
기아차는 오는 2005년초 스펙트라 후속의 LD를 판매한 뒤 하반기에 유로4에 맞춘 차량을 내놓을 계획이다. 아반떼와 LD의 엔진 공유도 검토중이다.
GM대우 등도 반발 속에서 대응카드를 마련하는데 부심하고 있다. GM대우는 GM과 연계로 2005년 하반기 유로4기준에 맞춘 차량을 내놓을 방침이며' 르노삼성은 2005년초에 유로4기준의 차량 판매를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서경>



"경유차 허용" 희비교차
정부 최종결정…업계 판도변화 예고

27일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경유승용차 허용방침이 최종 결정돼 자동차업계 판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휘발유차 일색인 국내 승용차시장에 경유차시대가 개막되는 등 판매시장에도 일대 지각변동이 일 전망이다. 그러나 이번 결정을 두고 업체간 이해가 극명하게 엇갈려 시행까지는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현대-기아차는 정부의 이번 결정을 크게 반기는 입장이지만 GM대우차와 쌍용차' 르노삼성차는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미 유로3 기준의 경유승용차를 만들어내는 등 생산기반이 완료돼 있어 이번 결정으로 시장을 크게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나머지 업체들은 경유차 생산에 최소 2∼3년이 걸리는 만큼 현대-기아차와의 경쟁에서 뒤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2005년부터 유럽연합(EU)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인 유로3와 유로4를 동시에 판매허용키로 한 데 대해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며 반발했다.
◆환영하는 현대-기아차= 유럽지역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경유승용차의 허용문제는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수출산업 육성이라는 측면에서도 바람직하다고 업계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이미 유로3 수준의 게츠 등을 생산' 유럽지역에 수출하고 있는 만큼 품질경쟁력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이란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의 이번 결정이 자동차 내수시장 기반을 확대하는 데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한다. 경유승용차는 환경오염을 유발한다는 일각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휘발유승용차에 비해 연료비가 30%정도 저렴해 시판과 함께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2005년 경유승용차 시판이 허용되면 현대-기아차를 중심으로 경유승용차 시장이 급팽창함과 동시에 이들 업체가 시장을 선도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유럽시장에서는 경유승용차의 점유비율이 40%에 이르고 있다.
◆업계 이해 조정이 관건= 정부의 이번 결정이 제대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난관이 예상된다. 우선 GM대우차 등의 반발을 잠재우는 것이 당면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GM대우차 관계자는 무슨 급박한 이유가 있어 2005년 1년에 한해 유로3와 유로4의 병행판매를 허용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결정의 문제점과 파장을 충분히 검토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르노삼성차도 경유차 판매는 유로4의 강화된 기준으로 2006년부터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대-기아차는 2005년에 곧바로 유로3 기준의 경유승용차 판매가 가능한 반면 GM대우나 르노삼성차는 유로3이나 유로4 기준의 차량을 내놓기 어려워 경유승용차 시장을 2005년 1년간 그대로 현대-기아차에 내줘야 할 상황이다.
/임정빈기자 jblim@segye.com



"車 내수 살리기" 고육책
경유승용차 허용 배경-의미

참여정부가 20여년간 유지해온 대기오염의 주범인 경유차 억제정책을 포기하고 2005년부터 경유승용차 국내시판을 허용키로 한 것은 내수진작 등 자동차 업계와 국제시장 여건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경유차환경위원회가 마련한 에너지 가격조정 등 경유차 대기오염 저감대책 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채 단순히 경제논리만을 내세워 국내시판을 허용한 데 대해 "환경보전"을 포기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내시판 허용 의미= 에너지 가격체계' 매연절감 방안 등이 선행되지 않는 한 경유승용차 국내시판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환경부가 시판허용 쪽으로 급선회한 것은 수출확대 및 내수기반 조성을 위한 관련부처 및 업계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다. 이에 따라 경기침체로 악화된 자동차 내수시장 활성화는 물론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5만대의 수출이 이뤄진 해외시장 확대에도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허용내용= 2005년부터 유럽연합(EU)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인 유로-3와 유로-4차량의 국내 시판이 허용되고 2006년부터는 유로-4차량만 시판된다. 다만 2005년 유로-4차량에 부과되는 특별소비세를 50% 감면해 주겠다는 방침이다. 경유차 환경위원회가 허용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에너지 가격 조정문제는 국제수준으로 조정하되 판매 추이를 살펴가면서 2005년중 검토하고 경유승용차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 중과하는 역인센티브를 준다는 것이다.
◆문제점=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을 매듭짓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물론 2005년 중 검토한다고는 하지만 언제까지 결정한다는 내용도 없어 검토를 위한 검토 수준에 머물렀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2005년 중이라는 시점은 이미 유로-3' 유로-4 수준의 경유승용차가 시판되고 있는 때라는 점에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의 정책이 될 수 있다. 환경단체들은 이 같은 결정은 참여정부가 국민과의 합의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고 강력히 반발하면서 국내시판 허용계획을 철회하고 경유차 환경위의 합의를 최대한 수용할 것을 촉구하고 있어 진통이 예상된다.
/문준식기자 mjsik@segye.com



[경유승용차 허용 배경과 문제점]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주재로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경유승용차 허용방침이 최종 결정됨에 따라 작년부터 논란이 돼 온 경유승용차 문제는 일단락되게 됐다. 그렇지만 민관 협의체인 경유차 환경위원회가 경유승용차 허용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던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 문제를 2005년 중 검토하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환경단체 등의 반발이 불가피해졌다.
◆환경부 허용 배경 = 환경부는 지난 25일 경제장관간담회가 열리기 전까지 휘발유. 경유. LPG 상대가격을 100대 85대 50으로 조정하지 않고서는 경유승용차를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해 왔다.
특히 관계부처가 상대가격을 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한다면 환경부도 배출가스 기준을 절대 조정하지 않겠다고 배수진을 쳐 왔다. 에너지 상대가격이 100대 75대 60일 경우 2012년까지 휘발유승용차가 경유승용차로 최대 70% 전이돼 미세먼지 배출량이 534t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이번 회의에서 사업장오염총량제 등으로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수도권대기질개선특별법 내용과 시행시기를 연내 결정하기로 했다는 점에서 경유승용차 허용과 빅딜했을 수도 있다.
그렇지만 환경부가 에너지 상대가격의 조정없이 경유승용차를 허용하기로 결정한 것은 결국 경제논리에 밀렸다는 비난' 경유차 환경위와의 합의를 스스로 깼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다.
◆주요내용 = 2005년부터 유럽연합(EU)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인 유로-3와 유로-4차량의 국내 시판이 허용되고 2006년부터는 유로-4 차량만 시판된다.
우선 2005년에 유로-3' 유로-4 차량이 동시 판매되는 만큼 가격이 비싼 유로-4차량에 부과되는 특별소비세는 50% 감면된다. 경유차 환경위원회가 허용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던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문제는 국제수준으로 조정하되 경유승용차 판매 추이를 살펴가면서 2005년 중 검토하기로했다.
또 정부는 휘발유 차량이 경유 차량으로 급격하게 전이되는 것을 막기 위해 경유승용차와 경유다목적차에 중과하는 역인센티브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문제점 =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을 매듭짓지 못했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다. 물론 2005년 중 검토한다고는 돼 있지만 언제까지 결정한다는 내용도 없어 검토를 위한 검토 수준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또 국제수준으로 조정하되 경유승용차 문패 추이를 살펴본다는 전제조건이 달려 검토가 착수될지도 미지수다.
더욱이 2005년 중이라는 시점은 이미 유로-3' 유로-4 수준의 경유승용차가 시판되고 있는 때라는 점에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의 정책이 될 수 있다.
당초 유로-3 차량에는 매연여과장치(DPF)를 의무 부착한다는 경유차 환경위 합의 내용도 전혀 언급되지 않아 정부가 자동차제작사의 부담을 염두에 두고 이같이 결정한 것 아니냐는 주장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또 유로-3 차량과의 가격차를 줄이기 위해 유로-4 차량에 부과되는 특소세를 50% 감면해 주기로 했지만 자동차 제작사가 유로-3 차량의 가격을 조정할 경우 이러한 정책은 무용지물이 된다.
즉 자동차 제작사의 의도에 따라 대기오염 물질이 유로-4보다 2배 가량 더 나오는 유로-3 차량이 급격히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시민단체 반발 = 환경·시민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의 장재연 시민환경연구소장은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은 경유차 환경위가 내세웠던 전제조건으로 정부의 이번 결정은 국민과의 합의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정의시민연대의 이진우 에너지.대기 운동본부 간사는 유로-3와 유로-4 차량의 50대 50 쿼터제 도입' 매연저감장치(DPF) 의무 부착'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이 누락됐다면서 이것은 저감대책의 일환이 아니라 선결조건이었던 만큼 정부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관계자는 참여정부라는 이름을 달고 있는 정부가 국민과의 합의를 철저히 무시한 처사라고 불만을 드러내면서 이번 결정을 철회하고 경유차 환경위의 합의를 최대한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결국 정부의 이번 결정은 경유승용차 국내판매를 허용했을 뿐이라는 지적이다.
(서울=연합뉴스)



[경유승용차 허용…자동차업계 "지각변동"]
현대·기아차 환영-GM대우차 반발 희비교차

정부가 27일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경유승용차의 2005년 판매허용 방침을 최종 결정함에 따라 자동차 판매차종의 일대 지각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휘발유승용차 일색인 자동차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연료비가 저렴한 경유승용차쪽으로 옮겨갈 것으로 전망돼 자동차업체들은 경유승용차 생산과 판매에 필요한 대응방안 마련에 나섰다.
그러나 2005년부터 유럽연합(EU)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인 유로-3와 유로-4를 동시에 판매허용키로 한데 대해 현대.기아차는 환영하는 반면 GM대우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등은 이에 반발하고 있어 업체간 희비교차와 함께 논란이 계속 될 전망이다.
◆현대차 "환영"-GM대우·르노삼성차 반발 = 현대·기아차는 정부의 이번 결정이 경유승용차의 국제기준에 부합한다는 점과 국내 자동차업체의 수출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드러내지는 않지만 크게 환영하고 있다.
이에 반해 GM대우차와 르노삼성차는 환경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경유승용차를 허용할 경우 기준이 높은 유로-4 기준을 일괄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인데도 유로-3판매를 조기에 허용한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GM대우 및 르노삼성차의 입장이 이같이 크게 다른 것은 경유승용차 허용과 관련한 대의명분 보다는 차 판매에 있어서의 이해관계가 크게 엇갈리기 때문이다.
현재 유로-3 기준에 맞춰 준중형 경유승용차를 수출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2005년에 바로 유로-3 기준의 경유승용차 판매가 가능한 반면 GM대우나 르노삼성차는 유로-3나 유로-4 기준의 차량을 내놓기 어려워 경유승용차 시장을 2005년 1년간 그대로 현대.기아차에 내줘야할 상황인 것이다.
GM대우와 르노삼성차는 유로-3 기준의 경유승용차 대신 유로-4 기준의 경유승용차를 2005년에 최대한 빨리 내놓는 쪽으로 노력은 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시간이 촉박하다며 정부의 결정이 특정업체만을 배려한 정책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GM대우차 관계자는 무슨 급박한 사유가 있어 2005년 1년에 한해 유로-3와 유로-4의 병행 판매를 허용했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특정업체의 입장만을 고려한 정책결정이라는 오해를 받게 될 이번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고 문제점과 파장을 충분히 검토해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유승용차 개발·판매 전망 = 현대·기아차는 2005년 초부터 유로-3 기준의 경유승용차를 내놓고 같은해 10월부터는 유로-4 기준의 승용차를 출시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상황에서 현대·기아차가 2005년에 유로-3 기준으로 국내 시장에 내놓을 수 있는 경유승용차는 1천500cc급 준중형 승용차로 베르나' 아반떼XD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2천cc급 이상의 중·대형 승용차는 현재의 상황으로는 유로-3 기준에 맞춰 내놓기는 어렵지만 기술개발 정도에 따라 가능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GM대우차와 르노삼성차는 일단 유로-3 기준은 포기하고 유로-4 기준 경유승용차를 가급적 빨리 내놓겠다는 계획이지만 현실적으로 2005년에 내놓기는 촉박하다는 입장이다.
GM대우차와 르노삼성차는 이미 GM이나 르노가 개발해 놓은 엔진을 수입해 올 수도 있지만 이 경우 현대.기아차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어 불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따라 르노삼성차 등은 엔진을 국산화하는데 박차를 가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판단하면서 유로-4 차량에 대한 혜택을 통해 유로-3 차량의 비정상적인 증가를 억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유로-3와 유로-4를 병행한다고 하더라도 가격면에서 유로4 기준의 경유승용차가 훨씬 비싸기 때문에 유로3 기준의 수요가 불균형적으로 커질 수밖에 없다며 유로-4에 대한 세제 감면 등 구체적인 보안책을 통해 유로-3가 시장을 잠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시민단체' 경유승용차 결정 철회 촉구

44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경유차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경유승용차와 관련된 경제정책조정회의 결정사항을 즉각 철회하고 민·관 협의체인 경유차 환경위원회의 합의안을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공대위는 성명에서 정부의 이번 결정은 민·관 합의사항인 경유차 환경위 합의안을 근원에서부터 부정하는 것이라면서 경유차 환경위에 참여했던 민간환경단체들은 이를 인정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특히 휘발유. 경유. LPG 상대가격을 100대 85대 50으로 조정하는 문제가 선결되지 않고 경유승용차 판매가 허용된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휘발유와 경유의 상대가격이 100대 58에 불과한 상황에서 나온 정부의 이번 대책은 미봉책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또 매연여과장치(DPF) 부착 문제가 전혀 언급되지 않은 점도 경유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 하는 정부의 의지를 의심케 한다고 말했다.
이외에 유럽연합(EU)의 배출가스 허용기준인 유로-3와 유로-4를 적용한 차량의 동시판매를 허용하면서도 경유차 환경위 합의안인 쿼터제를 도입하지 않은 채 유로-4 차량에 대한 특별소비세를 감면해 주기로 한 것은 경유승용차 판매를 늘리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공대위는 이어 시민건강과 환경보전은 뒷전이고 산업.경제 논리만을 우선하는 정부의 정책기조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 만약 경제정책조정회의 결정을 수정하지 않고 입법화를 추진한다면 건강을 위협받게 될 시민들과 함께 결사 저지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경유 승용차/ 현대車' 기존 모델에 디젤 추가
오는 2005년부터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 승용차가 시판된다. 현대자동차는 “2005년부터 베르나·아반떼XD·클릭·EF쏘나타·그랜저XG·라비타 등 현재 휘발유 차량으로 판매 중인 대부분의 승용차에 디젤 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미 베르나·아반떼XD 등의 디젤 모델을 유럽에 수출하고 있고' 오는 7월부터는 유럽 수출용으로 개발한 소형차 클릭도 디젤 모델을 생산해 수출할 계획이다. 여기에 추가로 중대형급인 EF쏘나타와 그랜저XG의 디젤 모델을 개발 중이다.
기아차도 현대차와 엔진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2005년부터 리오·스펙트라·옵티마 등 중소형 승용차를 디젤 차량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GM대우와 르노삼성 등은 국내 시장에 맞는 경유 승용차를 개발' 오는 2006년부터 디젤 승용차를 판매할 예정이다.
GM대우는 현재 GM 자회사인 이스즈와 디젤엔진 전문회사 FGT 등을 통해 국내 시장에 적합한 디젤 엔진을 개발 중이다. 또 르노삼성은 프랑스 모 회사인 르노가 세계적인 디젤 승용차 업체인 점을 활용해 엔진을 들여올 계획이다.
정부의 27일 디젤 승용차 허용 결정으로 2005년에는 ‘유로3’ 환경규제를 만족시키는 차량이' 2006년부터는 ‘유로4’ 규정에 적합한 차량이 차례로 선보일 전망이다.
자동차 업계는 2005년 ‘유로3’형 경유차가 나오면 판매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아차 김봉경 이사는 “유로3보다 까다로운 유로4 규정을 만족시키려면 승용차 개발비가 더 들어가므로 가격이 오를 가능성이 높다”며 “때문에 2005년에 나오는 유로3형 차량의 수요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金宗浩기자 tellme@chosun.com)



“경유승용차 선점” 물밑전?

2005년부터 경유 승용차의 시판이 가능해지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 ‘경유 승용차 전쟁’이 불붙었다. 소비자들이 휘발유 승용차에 비해 유지비가 훨씬 싸고' 연비나 엔진 출력이 강한 경유 승용차로 몰려 휘발유차 위주의 자동차 판매 차종에 일대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이에따라 각 업체들은 자동차 업계의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보고 앞다퉈 경유 승용차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유럽에 유로-3 기준의 경유 승용차인 베르나' 아반떼XD' 라비타를 수출하고 있는 현대차는 상대적으로 느긋한 상황. 현대차는 오는 7월부터 디젤 모델로 유럽에 수출되는 클릭까지 포함해 모두 4종의 경유 승용차를 2005년부터 국내시장에 내놓을 방침이다.
또 2005년 하반기엔 유로-4 기준의 디젤엔진 개발을 마쳐 주력 차종인 EF쏘나타와 그랜저XG에도 디젤모델을 추가할 계획이다. 다만 중형차 디젤모델 추가는 정부가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비율을 현행 100대 60에서 100대 75∼80으로 올릴 경우에는 유동적이다. 디젤엔진이 휘발유 엔진에 비해 100만∼200만원이 더 비싼데' 디젤가격이 휘발유의 80수준까지 올라가게 되면 차량유지비가 저렴하다는 경유 승용차의 장점은 퇴색되기 때문이다.
현대차 김조근 이사는 “현재 기술로도 에쿠우스를 제외한 모든 차종의 디젤모델 생산이 가능하다”면서 “다만 대형차 고객은 승차감이 떨어지는 경유 승용차를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 중소형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기아차는 현대차와 엔진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2005년부터 리오' 스펙트라' 옵티마 등 중소형 승용차를 디젤차량으로 생산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반면에 GM대우와 르노삼성 등은 모회사의 기술을 이전해 국내시장에 맞는 경유 승용차를 개발'2006년부터 유로-4 기준으로 판매할 예정이다.
GM대우는 모회사의 엔진을 그대로 들여올 경우 가격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보고'GM의 자회사인 이스즈와 디젤엔진 전문회사인 FGT 등을 통해 국내시장에 적합한 디젤엔진을 개발중이다.
GM대우 관계자는 “경유 승용차의 경우 엔진가격이 비싸 차량가격도 그만큼 상승하는 단점이 있다”며 “유로-4 기준으로 생산할 경우 유로-3과 달리 엔진가격이 더 상승하기 때문에 엔진의 국산화율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르노삼성은 프랑스 모회사인 르노가 세계적인 디젤 승용차 업체인 점을 활용하되 엔진을 그대로 수입하는 방식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기술이전 등을 준비하고 있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2005년 1년 동안 유로-3 기준의 경유 승용차 수요가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하지만 막상 유로-4 기준의 경유 승용차가 나왔을 경우 가격이 유로-3보다 비싸 유로-3의 시장선점효과를 극복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찬희기자 ch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