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9년만에 최대! 우리나라 자동차 브랜드 세계로... 시장점유율 회복한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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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내 한국 자동차의 점유율이 9%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크게 늘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자동차 공장이 대부분 멈춰선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어떻게 성장 가도를 달릴수 있었을까?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미국 자동차 공장 재가동 이후인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한국 자동차 브랜드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8.9%로, 전성기였던 2011년의 시장 점유율을 회복했다고 밝혔다.

미국 자동차시장의 76.8%를 차지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미니밴, 소형 픽업트럭 등 경트럭 시장에서는 현대·기아자동차의 점유율이 공장 가동중단 전인 2019년 12월~2020년 2월 5.6%에서 재가동 후인 2020년 6월~8월 6.9%로 급증했다고 덧붙였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자동차 공장이 대부분 멈춰선 상황에서 한국 공장은 정상가동을 이어가면서 각국 봉쇄조치 해제 이후 수요에 빠르게 대응한 탓이다. 미국에서 한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차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한 몫 했다.

현대차 넥쏘, 제네시스 G70, G80는 2020년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실시한 충돌 안전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SP+)를 획득하며 품질 경쟁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총 17개의 현대기아차 모델이 TSP+ 또는 TSP 등급을 획득해 2년 연속 자동차 업체 중 가장 많은 모델이 선정됐다.


다만 최근 해외 업체들이 정상가동에 돌입함에 따라 향후 미국시장에서의 판매경쟁은 심화될 전망이다. 정만기 KAMA 회장은 “글로벌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업계는 노사안정과 생산성 제고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정부는 기업의 이 같은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