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첨단자동차 전문 연구센터 생겼다" 검사기준 국제 표준화 계획도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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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8일 자율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첨단자동차의 운행안전 확보를 위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KAVIC)의 출범을 발표했다.

5년 전 6000여대에 불과했던 전기차가 현재 12만대로 크게 늘었고 차 스스로 차선 변경과 추월 등이 가능한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자동차가 늘어났다. 이에 따라 전기·수소차나 자율주행차 등 첨단자동차의 주행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자동차검사의 역할이 한층 중요해진 상황.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는 2017년부터 약 230억원을 투입해 김천혁신도시 내에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구축사업’을 추진해왔다.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의 운영은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담당한다. 공단은 이를 위해 올 초 센터 운영조직(3처 1팀, 정원 26명)을 신설했다. 센터는 ‘첨단안전장치 검사기술 연구 R&D(2021∼2022)' 및 ’수소버스 검사기술 연구 R&D(2021∼2023)'를 수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는 차세대 교통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운행단계 안전 확보를 위한 검사기술을 체계적으로 개발 및 보급한다.

한국은 올해 초 세계최초로 부분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을 도입해 7월부터는 자동차로유지기능이 탑재된 자율차의 출시 판매가 가능하게 됐다.

지난해에는 한국이 UN 자문기구인 국제자동차검사위원회(CITA) 아시아 의장국으로 임명돼 해외 공동연구를 계획하는 만큼 자동차 검사기술의 세계 선도를 위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의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윤진환 국토교통부 자동차관리관은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첨단차 보급 확대에 발맞춰 안전한 운행환경 조성을 위해 검사기술 개발·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검사제도와 기준의 국제표준화를 위해서 KAVIC(카빅)이 핵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