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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개발 및 서비스 실증 본격 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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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시가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개발'에 본격 나선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산업 고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해 왔다"며 "협약을 통해 변화하는 세계자동차 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울산시는 16일 오후 상황실에서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의 중요성을 함께 인식하고 친환경 버스 보급 확산을 통한 세계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개발 및 서비스 실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울산시와 울산테크노파크, 에이팸, 엔지브이아이, 케이에이알, 성산브이씨씨, 오토렉스, 서울버스, 차파트너스 등 9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개발 지원을, 울산TP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개발에 따른 사업관리 및 운영을 수행한다.
 
또 지역 자동차 부품사인 에이팸, 엔지브이아이, 케이에이알, 성산브이씨씨, 오토렉스 등 5개사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기술 개발을, 서울버스와 차파트너스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실증 및 보급 확산에 나선다.
 
2024년까지 3년 동안 23억원이 투입되며,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에 저장하고 배터리의 전기를 통해 모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업 개발 및 실증이 완료되면 울산에서 생산되는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의 수도권 보급 및 확산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수요기업인 서울버스 및 차파트너스는 수도권에서 1100대 이상의 버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버스는 연간 10% 정도의 노후차량 대·폐차 수요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산업 고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친환경자동차와 자율주행차의 핵심기술 개발에 적극 투자해 왔다"며 "협약을 통해 변화하는 세계자동차 시장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버스 기술개발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