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울산시의회 조선, 자동차 등 주력산업 육성 조례 제정 잇따라 추진 "산업도시 부활"
| 관리자 | 조회수 473

 울산시의회가 조선과 자동차 등 지역 주력 산업을 육성하는 조례 제정을 잇따라 추진하는 등 '산업도시 울산'의 부활을 위한 의회 차원의 지원에 팔을 걷고 나섰다.


특히 지난해 연말을 끝으로 동구 '고용위기지역' 지정이 만료된 조선산업의 지속 성장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 경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조례 제정에 착수해 주목된다.

3일 울산시의회에 따르면 문석주 산업건설위원장은 울산시 조선산업의 육성에 필요한 정책개발 및 지원을 위한 노력을 시장의 책무로 규정하는 '울산시 조선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를 발의해 오는 2월 열릴 제236회 임시회에 상정할 계획이다.

조례안은 5년마다 조선산업 육성을 위한 발전방향 및 목표, 조선산업의 현황 및 성장 전망 등을 담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매년 시행계획을 수립·시행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조선산업과 관련해 △기술개발 및 보급 △기술발전을 위한 정보교류 △전문인력 양성 및 교육훈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상생협력 △친환경·스마트 조선산업 육성 및 확대 등 사업을 추진하고 관련 예산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명시했다.

또 조선산업의 육성 및 지원을 위한 계획 또는 사업을 심의하거나 자문하기 위해 울산시 조선산업발전협의회를 두도록 했다.

문 위원장은 "울산의 자동차ㆍ조선ㆍ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의 성숙화에 따라 2017년 GRDP 75조7,500억원으로 정점을 기록한 뒤 성장률이 정체되는 현상을 보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을 마련해 산업수도 위상을 찾아 제2도약을 이뤄야 하는 시점에 울산의 활력을 불어 넣어 줄 조선산업 육성과 지원대책 마련이 꼭 필요하다고 판단돼 지난해부터 조례 제정을 준비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박수주 실적이 크게 개선됐다고 하지만 유럽산 핵심 선박부품 수급 우려, 만성적인 인력 부족 등 위기가 계속되고 있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심화된 에너지 위기, 물가상승 등으로 올해 세계 경제에 대한 전망 또한 어두운 상황에 놓여 있다"며 "울산의 주력 산업으로서 여전히 조선업 부활을 위한 지원과 관심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시의회는 지난해 말 제235회 제2차 정례회 당시 정치락 의원이 대표발의한 '울산시 자동차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심사해 의결했다.

이 조례안은 울산시장이 자동차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첨단투자지구를 지정해 행정·재정·기술을 지원할 수 있게 하는 등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울산 관내에 자동차 공장을 신·증설하는 기업에 대해 △용지 변경·보급 △도로·하천 정비·변경 △지장물 이설 △불합리한 인·허가 개선 등을 지원토록 하고, 자동차 산업과 관련해 △신기술 개발 △유망기업·연구소 유치 △클러스터 구축 △친환경 미래차 보급 등의 사업에 출연·보조·융자를 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