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산업자료
차세대車 개발 "더 늦출수 없다"
| 운영자 | 조회수 1,630

매일경제신문 발행일자 : 2003-05-12

차세대車 개발 "더 늦출수 없다"


`차세대 자동차 개발 주도권을 더 이상 놓쳐서는 안된다.
` 자동차업계가 연료전지차' 하이브리드카 등 차세대 자동차로 불리는 저연비ㆍ저공해 자동차를 개발하기 위해 정부가 투자 재원을 늘려줄 것을 공식 건의하고 나섰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는 지난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건의서를 산업 자원부 과학기술부 환경부 등 관련 부처에 제출했다고 11일 밝혔다.

협회는 건의서에서 "저공해 자동차 기술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취약 하고 정부 지원책이 미미해 세계 자동차산업 미래기술 주도권을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 업체에 고스란히 내줄 가능성이 높다"며 정부 차 원에서 시급히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자동차업계는 정부출연금과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등 재원을 활용해 매년 1000억원 이상 중장기 지원이 이뤄져야 하며 저공해 자동차가 활성화할 수 있도록 관련 세제도 손질하는 등 과감한 유인책이 필요 하다고 덧붙였다.

GM 도요타 BMW 등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차세대 환경친화차량 상용화 성공 여부가 기업 존립을 결정할 사안으로 보고 상호 기술협 력에 나서는 등 `차세대 자동차 표준전쟁`에 사활을 걸고 있다.

◇ 국내 기술 수준은 `걸음마`단계=하이브리드카나 연료전지차 개발 을 위해 국내 선두업체인 현대ㆍ기아차 등이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있 지만 GM 도요타 등 선진 업체와 비교하면 아직 걸음마 단계라고 전문 가들은 평가한다.

김소림 자동차공업협회 이사는 "일본이 이미 97년부터 하이브리드카 상용화에 성공한 것을 감안하면 국내 기반기술과 핵심부품 독자 기술 력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도요타는 `프리우스`라는 차종을 중심으로 2001년에 하이브리드 카를 5만2000대 생산했으며 이 중 2만7000대를 수출했다.

또 연료전지자동차도 도요타 혼다 닛산 등이 올해 이미 상용화 단계 로 접어들었고 미국 포드와 GM도 내년부터 상용화할 것으로 파악된다 고 협회측은 설명했다.

하지만 국내 기술 수준은 이들 외국 선진 업체에 비해 7~10년 이상 뒤처져 있다고 관련업계에서는 분석한다.

국내에서는 내년에 하이브리드카 시범운행을 개시해 2006년 이후 상 용화한다는 일정이지만 모터 배터리 등 핵심기술이 부족해 상황을 낙 관할 수 없는 처지다.

연료전지차는 2005년에 시범운행을 시작해 201 0년 이후에나 상용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적극적 투자' 세제 지원 요청=저공해 자동차 개발에는 초기에 막 대한 연구개발(R&D) 투자가 필요하고 일정량 양산이 이뤄지기 전까지 는 수익 창출이 어렵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이 시급하 다고 업계는 지적했다.

대규모 지원이 필요하지만 국내 R&D 지원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는 얘기다.

지난해 미래형 자동차기술을 개발하는 데 투입된 정부출연금은 82억 원에 불과하고 이 중 하이브리드카와 연료전지차와 관련된 지원금은 4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자동차공업협회측은 밝혔다.

또 천연가스(CNG) 버스 보급에 대한 지원을 제외하면 저공해 자동차 활성화를 위한 세제' 보조금 지원책이 미흡하다고 협회측은 설명했다 . 자동차업계는 기존 국책 연구사업과는 별도로 정부 차원에서 저공해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한 `대규모 R&D 프로젝트`를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출연금과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 등 재원을 적극 활용 해 매년 1000억원 이상 중장기 지원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장박원 기자 / 황인혁 기자>